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피플] 오재인 교수, 전자정부 구축 기여 [근정포장] 수위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7.10.02
조회수 5,382
지난 9월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근정포장> 수위
한국 전자정부구축사업, 세계적 수준으로 이끈 공로 인정

오재인 교수(죽전 센트로캠퍼스 경영정보학전공)가 대한민국 정부의 전자정부 구축사업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9월 <근정포장>을 수위했다.

9월 19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전자정부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오재인 교수는 노무현 대통령으로부터 전자정부특위 위원(차관급)으로 활동하면서 한국의 전자정부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이끌어 올린 공로를 인정받아 <근정포장>을 받았다.

전자정부 구축사업이란 통합된 전자민원 창구, 참여마당 신문고, 인터넷 정보공개, 전자정부지원사업 등 대국민서비스를 선진형으로 이끌어올리는 국책사업의 일환이다.

유비쿼터스라는 아젠다에 몰두하고 있는 오재인 교수는 작년 전자신문이 마련한 신년특별대담 <진대제 정통부장관과의 대담>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U 코리아 비전의 경쟁력은 IT 분야에서 정부의 지원 정책, 민간부문의 관심 및 투자 등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선택과 집중’으로 국가 차원에서 IT 분야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며 "과거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IT 투자가 한계에 이른 만큼 이제는 민간부문의 관심 및 투자를 최대한 유도하는 방향에서 U코리아 비전의 경쟁력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휴스턴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오재인 교수는 텍사스 에이앤엠대학(프레어리뷰) 교수로 재직하면서 전략정보시스템의 평가 도구인 SC를 개발하고 아메리컨캐피털, 내셔널 오일웰, 랜덜스 등 미국 유수기업에 적용한 바 있다.

오재인 교수는 전공과 관련해 대통령자문 전자정부특위 위원, 행정자치부 전자주민증 자문위원장, 산업자원부 총괄자체 평가위원, 대법원 정보화 자문위원, 철도청 고속철도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자문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다.

<뉴스 게재 담당자>
대외협력실 홍보팀 김창해, 이기태
전화 : 031-8005-2032~3 메일 : kch2887@dankook.ac.kr, tona7908@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