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동양고전 통해 교양교육 미래 조명” 전국학술대회 개최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박원엽
날짜 2023.02.17
조회수 976
썸네일 /thumbnail.117714.jpg

교양기초교육연구소(소장 윤승준)가 ‘동양고전 교육의 과제와 방향’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는 이달 10일 석주선기념박물관 컨벤션홀에서 열렸으며 전국대학 50여 교수들이 참석해 동양고전 교육방향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 동양고전 교육의 과제와 방향 학술대회 전경


발표자로 나선 홍성기 교수(아주대, 전 한국교양교육학회장)는 기조강연을 통해 동양고전 교육은 지식 전수보다 행위와 체험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에게 성찰과 깨달음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우정 교수(한문교육과)는 생태, 인권 등 범사회적 의제에서도 동양고전은 매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며 구체적인 교육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외에 유병래 교수(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송재혁 교수(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원)가 ‘장자’와 ‘정도전의 정치사상’을 발표했다. 


오후에는 ‘대전환 시대의 교양교육 자리매김 하기’를 주제로 대학교양기초교육연구소 워크숍이 진행됐다.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 회장교인 우리 대학을 비롯해 경남대, 동국대, 서울신학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우석대, 한성대 등 각 대학의 교양교육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석해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이분법을 넘어 교양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 대학교양기초교육연구소 워크숍 전경


윤승준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은 “학술대회와 워크숍을 통해 대학 교양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미있는 논의가 전개됐다”며 재학생의 삶과 가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양교육 방안을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국대 #대학교양기초교육연구소 #교양 #학술대회 #워크숍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4, 천안 홍보팀 : 041-54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