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의학레이저연구센터, 지역혁신센터로 승격
작성자 송덕익
날짜 2006.04.04
조회수 4,556
우리대학 의학레이저연구센터가 산업자원부로부터 지역협력연구센터(RRC)에서 지역혁신연구센터(RIC)로 승격됐다.
의학레이저 연구센터는 이번 승격으로 정부지원금과 사업규모가 크게 늘었났으며 지원금의 경우 당초 9년간 45억여원에서 10년간 70여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지원기간도 2009년까지에서 2010년까지로 1년 더 늘어났다.
사업영역도 종전의 연구개발 중심에서 벗어나 연구개발뿐 아니라 장비구축, 사업화, 마케팅, 네트워크 등으로 늘려 센터의 자립기반을 더욱 확대했다.
정부가 우리대학 의학레이저연구센터에 대해 이처럼 지원규모를 확대한 것은 2001년 정부지정 의학레이저 연구센터로 지정받은 이후 지금까지 5년간 국내 의학레이저 치료분야에서 보여 온 축적된 기술과 성과를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의학레이저연구센터는 그동안 레이저를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과 의학용 레이저 장비개발에 힘써 온 결과, 1백43건의 기술이전 및 지도, 44건의 특허출원, 13건의 특허등록을 마친 상태다.
특히 바이오관련 기업들과 협력연구개발을 통해 레이저를 이용한 발모기기인 ‘레이모(LEIMO)’, 피부 미용 레이저 치료기기 ‘닥터890’, 피부 외상용 치료기기 LED system 등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용 제품 9개를 개발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6월에는 식품 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의료기기 시험 검사기관으로 등록되어 국내 판매 목적으로 생산 또는 수입되는 모든 의료기기의 시험검사 업무를 대행 할 수 있게 돼 새로운 수익 기반을 만들었다.
의학레이저 연구센터는 특히 우리대학 생명과학분야 전문인력 양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02년에 개설된 의학레이저 협동과정은 의학, 응용과학, 생물,미생물, 의공학 등 6개 전공에서 올 2월까지 25명의 석·박사를 배출했으며 학부 연계과정인 바이오융합기술아카데미를 운영해 59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