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학생 '토론수업 선호', 교수 '전공지식 전달에 충실'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5.09.07 (최종수정 : 2005.09.06)
조회수 5,349
신동희 교수, 재학생 2000명 설문조사 발표
교수신문, "강의 질 향상위한 좋은 자료" 평가

"토론식 수업을 선호", "전공분야 지식이 많고 학생에 대한 관심과 지도를 보여주는 교수상 선호".....
"강좌 이수 시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요소는 무엇보다도 강의내용....",
"좋은 강의가 갖춰야 할 최고의 조건은 교수의 효과적인 설명"
신동희 교수(과학교육과)가 지난 겨울 재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이다.

교수사회 전문지인 [교수신문]은 신동희 교수가 최근 저술한 논문 [강의의 질 개선을 위한 학생 요구 조사 분석 결과]를 상세히 소개하며,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방식, 강좌이수시 가장 도움이 되는 요소, 좋은 강의가 갖춰야 할 조건, 교수의 가장 비중있는 역할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게재했다.

논문에 따르면 단과대학별 약간의 편차는 있지만 수업방식의 선호도는 토론식 수업, 실험실습강의, 주입식 강의, 발표식 강의, 질문식 강의, e-class 순으로 나타났으며, "강좌 이수 시 학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강의내용, 과제해결과정, 자기주도적 학습, 체험학습"의 순으로 나타났다. "좋은 강의가 갖춰야 할 조건"에 대해서는 "교수의 효과적인 설명"을 으뜸 조건으로 내세웠다. 또한 "교수의 역할 중 가장 비중있는 것"에 대해서는 "지식전달, 수업운영, 진로지도, 훌륭한 인격"을 순서로 꼽았다.

이번 논문은 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신현기 서울캠퍼스 교무처장)가 지난 8월 발간한 논문집 [단국교수학습개발연구]의 창간호에 게재되었으며, 이 외에도 논문 [포커스 그룹방식을 통한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조사 분석 결과](송운석 교수, 윤용호 교수학습개발센터 팀장)와 자료집 [행정학 전공 학생진로 로드맵](정창화 교수 외 7인), [중국어 전공 학생진로 로드맵](안희진 교수),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강의평가자료 소개](박민영 외 3인) 등이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