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대학부설연구소, 한국연구재단 60억 프로젝트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1.10.07
조회수 701
썸네일 /thumbnail.93010.jpg

한문교육연구소, 통합과학교육연구소,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등 3개 부설연구소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한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연구비 6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  통합과학교육연구소(소장 손연아 교수)

과제명 「환경위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 발전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 - 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유형 : 교육연계형). 지역사회와 학교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지구온난화, 기후위기 등 환경위기 문제에 공동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교육모델(자료, 책자 발행 등)을 개발해 각급 학교에 확산시키고 예비교사 양성 프로그램에도 접목할 계획이다. 연구비는 6년간 20억원.

□  한국문화기술연구소(소장 박덕규 교수)

과제명 「1+3 예술통합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법」(유형 : 교육연계형).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등 문화예술 각 분야의 소통과 융합을 촉진하는 21세기형 미적 교육과 탈경계 문화예술 교육의 전략과 실천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예술과 기술, 공동체, 생태의 활발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촉발 촉진하는 미래지향적 예술통합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전문분야 연구자의 협업이 추진된다. 연구비는 6년간 20억원.

□  한문교육연구소(소장 김우정 교수)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처리기술을 활용한 한문고전 지식정보 구조화 연구」(유형 : 순수학문연구형). 최신 디지털 연구방법론을 동아시아 한문고전에 융합하여 한문고전 텍스트 연구에 적합한 데이터 마이닝기법 연구 ‧ 유관 어휘 의미망 온톨리지 구축 ‧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공개형 한문 고전 언어처리 플랫폼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소는 해당 플랫폼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와 활용을 통해 동아시아 한문고전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비는 6년간 2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