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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신입생 대상(SW비전공자) 입학 전 SW필수교양 <창의적사고와코딩> 수강신청 안내
분류 특강 > 공통
작성자 SW중심대학사업단 사업지원팀 이재희
날짜 2020.01.15 (최종수정 : 2020.01.21)
조회수 3,705

1. 강의개요

교과목명

창의적사고와코딩

이수구분

교양공통 필수

(B+ 이상 학점 인정)

학점

(시간)

2학점


2. 강의목표

 가.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사용자 경험을 통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이해

  2) 사용자 경험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의 활용


  나. 컴퓨터 코딩을 활용하여 창의적 해결방안을 실제적으로 구현을 할 수 있다 .

  1) 기초 컴퓨터 코딩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2)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구현의 실제


3. 모집대상

 가. SW융합대학(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정보통계학과, 산업보안학과)을 제외한 죽전, 천안캠퍼스 전체 신입생 입학 대상자 중 모집

구분

해당 대학

비고

죽전

문과대학, 법과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영경제대학사범대학, 음악예술대학

천안

외국어대학, 과학기술대학, 생명공학대학, 예술대학, 스포츠과학대학, 의과대학, 보건복지대학, 간호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4. 모집인원 : 160, 선착순

  가. 죽전 2분반(40x 2 = 80)

  나. 천안 2분반(40x 2 = 80)

  단, 캠퍼스별 모집 상황에 따라 모집 분반 수 변동 가능


5. 모집기간 및 신청

모집기간 : ~ 23() 12:00 (모집 완료 후 강의 안내 문자 발송)

신청 URL : http://bit.ly/2sUBpVJ


6. 강의유형

 가. 온라인 강의(10시간) : 202024() ~ 27()

 나. 면대면 강의(20시간) : 2020210() ~ 214() 13:00~17:00

                         (4시간 x 5= 20시간)


7. 교강사 및 장소 [각 분반 40]

분반

과목명

교강사

장소

비고

죽전1

창의적사고와코딩

추후공지

상경관 202

인문,예체능

죽전2

창의적사고와코딩

추후공지

상경관 408

사회

천안1

창의적사고와코딩

추후공지

인문과학관 114-01

인문,예체능,자연

천안2

창의적사고와코딩

추후공지

인문과학관 116-01

사회,공학

* , 캠퍼스별 모집 상황에 따라 모집 분반 수, 강의실 변동 가능


8. 교재

  주교재: 강의자료


9. 수업일정

 가. 1~ 5주 수업 : 온라인 강의(10시간)

 나. 6~15주 수업 : 면대면 강의(20시간)

내 용

1

 ○ 오리엔테이션

- 창의적사고와 코딩이란?

- 창의적사고의 필요성

2

 ○ 창의적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 사용자 결험과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3

 ○ 창의적사고로 코딩하기

- 사용자 경험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디자인사고

4

 ○ 생활 속 이야기로 문제 정의하기

- 사용자 스토리와 경험 정의 (스토리, 페르소나 실습)

5

 ○ 생활 속 문제해결 모형 만들기

-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프로토타입 제작)

6

 ○ 팀과제 발표

7

 ○ 스크래치 처음 코딩 해보기

- 디자인씽킹과 코딩

- 스크래치

8

 ○ 나만의 코딩 만들기

- 생활 속의 아이디어

9

 ○ 생활 속 이야기로 문제 정의하기

- 사용자 경험중심 어플리케이션 개발

10

 ○ 생활 속 문제 해결모형 만들기

- 정보구조설계

- 화면모형

11

 ○ 일상생활과 디자인씽킹 코딩

- 다양한 디자인 코딩 사례

- 일상생활 속의 디자인 코딩 구현

12

 ○ 창의적사고로 다시 돌아오기

13

 ○ 코딩의 완성 및 공유

14

 ○ 팀과제 발표

15

 ○ 기말고사

* 수업일정에 따라 일부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됨


10. 성적평가

평가요소

평가방법

비율(%)

출석

 ○ 지각 3회 이상, F로 처리함

 ○ 결석 1회 이상, F로 처리함.

20

기말고사

 ○ 이론 시험

30

학습태도

 ○ 수업 참여도

10

팀과제1

 ○ 생활 속의 아이디어를 찾아라!

- 주제: 나만의 앱을 만든 다면?

- 형식: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로 PPT제작(프로토타입 만들기까지)

- 분량: 10분 이내로 발표

15

팀과제2

 ○ 생활 속에 앱 제작하기

- 주제: 팀과제1을 앱으로 구현하기

- 형식: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 분량: 100 MB 이내

25

합계

100

* 과제 일정 및 횟수는 변동될 수 있음


11. 문의

   SW중심대학사업단 : 정혜진 교수 

                                              (haejinch@dankook.ac.kr / 031-8021-8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