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개편에 따라 공지사항이 홈페이지와 포털 공지로 구분되어 운영되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공지 : 대외적인 행사 등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특강, 행사, 채용 등으로 운영
- 포털 공지 : 내부 구성원을 위한 공지 영역으로 포괄적인 내용의 포털 공지, 학사전용의 학사 공지, 장학전용의 장학 공지로 구분하여 운영

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일본연구소HK+] 제 10회 해외학술대회
분류 행사 > 죽전
작성자 일본연구소 안소현
날짜 2019.07.29
조회수 150

해외석학, 두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전하다

베이징대학 쑨위원 교수, 단국대 HK+팀 특별강연-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 중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소장 허재영) 인문한국플러스(이하 HK+) 사업단은 85()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세미나실(303)에서 제10회 해외석학 초청강연을 개최한다. 쑨위원(孫玉文)교수는 현재 베이징대학(北京大學) 중문과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두보의 登岳陽樓(등악양루, 악양루에 올라)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해외석학 강연은 두보의 등악양루라는 작품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쑨교수는 기존 해석들의 오류에 대해 지적하며, 등악양루에서의 두보의 움직임과 시선, 그 안에 담긴 상상과 당 왕조의 안위에 대한 걱정 등 두보와 그의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쑨위원 교수의 대표 저서로는 漢語變調構詞考辨[중국어 성조 변화와 조어법 고증](商務印書館, 2015), 上古音叢論[상고음 총론](北京大學出版社, 2015), 『『釋名疏證補點校[석명소증보(단어해설 및 주해) 교열](中華書局, 2008, 축민철(祝敏徹)과 공저), [漢語變調構詞研究[중국어 성조 변화와 조어법 연구](北京大學出版社, 2000) 등이 있고, 이외에 다수의 단행본(공저 포함)과 논문이 있다.

한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2017년도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 사업인 인문기초학문 분야(최대 7년간 100.1억원 연구사업비)에 선정되어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 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라는 아젠다명 하에 과제를 수행 중이다.

본 해외석학 강연은 아젠다와 관련이 깊은 국외의 연구 동향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발전 방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연 6회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