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방학 중 국내외 교육/연구 활동 펼쳐(링크사업단, 에너지공학과)
분류 이슈
작성자 이규식
날짜 2012.08.31 (최종수정 : 2012.09.04)
조회수 6,062
썸네일 /images/Bbs/0/1346397769919.jpg

링크사업단, 4~8주간 현장실습 진행
총 69개 업체에 재학생 159명 파견

우리 대학 LINC(산학협력 선도대학)사업단이 30일 오전 10시 약학관 종합강의실에서 ‘현장실습 총평회’를 열었다.
총평회에는 기업체에 파견된 재학생과 지도교수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현장실습 성과에 대한 분임 토의와 우수 이수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LINC사업단은 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중심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방학 중 4~8주간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국립농업과학원, 한국식품연구원, 남양유업, 오리온, 오스템임플란트 등 생명과학 분야의 주요 연구소 및 기업체 69곳에서 재학생 159명이 현장실습을 이수했다. 이수자에게는 소정의 수당과 함께 현장실습 교과목 3~6학점이 부여된다.

이번 현장실습 총평회에서 우수 이수자로 선발되며 대상을 수상한 장재연(생명과학과 4년)양은 “실험기자재를 취급하는 기업체에서 각종 업무를 경험하며, 전공 지식은 물론이고 외국어를 비롯한 다양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을 새삼 느꼈다”고 말하며, “현장 실무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수당까지 받을 수 있고, 실제 사회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승준 LINC사업단 본부장은 “향후 현장실습과 인턴십 프로그램이 참여 학생들의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현재 사업단과 MOU를 체결한 320여개 업체와 연계해 재학생들의 실무능력 강화와 취업률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분 소속/학년 성 명
대 상 생명과학과 4년 장재연
대 상 신소재공학과 4년 이현길
대 상 동물자원학과 3년 윤희정
최우수상 미생물학과 3년 임송희
최우수상 응용화학공학과 3년 김고은
최우수상 동물자원학과 4년 김현주
최우수상 화학과 3년 오인돈
우수상 동물자원학과 4년 이시정
우수상 환경원예학과 4년 안인혜
우수상 식량생명공학과 2년 이수민
우수상 화학과 4년 이소람


▶ LINC사업단 현장실습 총평회 전경

* LINC사업(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교육과학기술부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올해 신설한 대규모 대학지원 사업으로, 총 51개 대학에 1,700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에 선정된 우리 대학은 국고지원금 200억원을 포함해 5년간 2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세계 최고의 메디바이오 산학협력 클러스터 구현’을 목적으로 실무중심 교육 및 각종 산학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에너지공학과, 국제공동실습 프로그램 시행
미국 UC Merced에 재학생 15명 파견

에너지공학과는 지난 7월 8일부터 29일까지 3주간의 일정으로 미국 UC머시드(University of California, Merced)에서 ‘국제공동실습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단국대와 UC머시드 간의 활발한 교류와 에너지공학 분야 활성화를 위한 양 대학의 공통된 의견을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우리 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참여 재학생 및 에너지공학과 재학생 등 총 15명이 참가했다.

UC머시드는 UC Berkeley, UC Santa Babara를 비롯한 4개 대학과 연합하여 태양열 및 태양전지 시스템을 연구하는 ‘UC Solar’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은 UC머시드에 파견되어 태양전지 시스템에 대한 기본 원리와 효율적 이용을 위한 강의와 실험실습, 팀별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또한 현지 에너지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학술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생생한 현장 체험과 다양한 경험을 접할 수 있었다.

에너지공학과는 이번 국제공동실습 프로그램의 성과를 토대로 2학기 개설 교과목과 연계할 예정이며, UC머시드와 지속적인 교류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국제공동실습 프로그램 참가자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