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모듈형 교육과정
    모듈형 교육과정은 전문가 수준의 프랑스어 통역 및 번역 능력을 길러 관련 제 분야에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프랑스의 정세와 경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추게 하는 동시에, 비즈니스에 필요한 프랑스어 어휘나 표현을 익히게 함으로써 프랑스 비즈니스 실무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프랑스어문학 및 문화와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한 한.불 문화콘텐츠 개발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전공모듈
    일상 생활 및 테마별 상황에 알맞은 실용프랑스어를 구사하여 관련 분야의 기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프랑스 문화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실생활 및 관련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국내외교류

    -프랑스 어학연수 선발 대학 리스트: 프랑스 르망대학교
    -프랑스어권 자매대학 파견 교환학생 선발 대학 리스트 : 프랑스 몬트리얼대, 몽턴대, IPSA, 비건디대, 브르고뉴 대학교, 노르망디 대학교, INSEEC(인섹크) 경영 학교 등 (교육과정 공유, 학점 교류)
    -글로벌 빌리지: 프랑스어 원어민 튜터링 프로그램
    -단기 및 장기 현장 실습: 한불 기업 ‘빠남’ 인턴십 (학생이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기술· 태도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해당 전공분야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 전공과 관련된 실무 실습 과정으로 운영한다.)
  • 졸업후진로

    프랑스어과 취업률과 유지 취업률의 경우 대학 계열평균에 비해 높은 편이다. 졸업생들은 한불 물류회사, 항공사, 프랑스어 교육계, 문학 및 출판계, 방송계, 예술계, 국제기관, 다국적기업 등에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프랑스어는 프랑스 외에도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캐나다 퀘벡 지역, 그리고 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에서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올림픽 공식 언어인 것 이외에도 여러 국제기구의 공식어로 사용되므로 해외 진출에 필수적인 국제어이다. 세계화를 지향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앞으로 프랑스어, 프랑스학 전공자가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요즘 각광받고 이는 매스미디어나 인터넷의 콘텐츠 관련 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고 각종 국제기구의 사무요원, 외교관, 일반 기업체의 무역부서 등에서 활동할 수도 있으며, 고등학교 교사로서 근무할 수 있다.
  • 기타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졸업생들과도 한 달에 한 번씩 직접 전화 상담을 진행하고, 4학년의 경우 수시로 진로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과 교수의 1:1 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취업분야와 적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특강(프랑스어권 기업 취업특강, 취업진로특강, 졸업생 취창업 특강 등)도 개최하고 있다.
    프랑스학전공의 프랑스어 역량 강호와 인문학 및 지역학 정향의 차별화된 교육이 가시적 성과를 획득하고 대외적으로 홍보된다면 졸업생들의 더 수준 높은 사회진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및 세계 트랜드에 맞추어 프랑스학전공 커리큘럼도 프랑스어, 프랑스학 역량 강화와 인문학 교육뿐만 아니라 융복합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문학적 지식과 4차 산업에 응용 기술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학생에게 적합한 진로분야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함.
    -학생의 관심 직무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전공과 관련성 있는 직무인지 체크하도록 지도함.
    -학생이 직무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함.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과 직무 교육 이수를 통해 직무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함.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교수 간 지속적인 상담체계인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음.
    -정기적으로 학생상담 실적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으며, 학생 상 담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학생상담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