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특성화란 차별화를 전제로 하고, 차별화는 기존 시스템의 깊은 이해를 통한 "업의 재정의"를 통해 만들어진다.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음악대학에 있어서 새로운 업의 정의를 연결할 수 있다면 진정한 차별화를 통한 특성화가 가능할 것이다.
    음악대학이 성악이나 기악 전공을 통해 각 부문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기존 시각에서 벗어나, 음악산업 전반을 커버할 수 있는 역량자들을 키워내는 역할로 재정의하게 되면 전공과 부전공, 연계전공의 융합과 연결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 양성이 가능해지고, 관련 부문의 질적 성장까지 꾀할 수 있는 인프라 개선까지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면 성악전공자가 오페라 가수 외에도 오페라 관련 무대 디자인, 의상, 연출, 조명, 무용 부문까지도 배울 수 있다면 진로의 다양성으로 연결되고, 이는 뮤지컬 분야와 또 연결되는 확대 재생산이 가능해진다.
    최근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 부문까지도 디자인 분야가 새로운 경쟁력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전체 분야에서 다양성과 융·복합에 의한 신 가치 창출이 가능함의 좋은 예가 된다.
    우리 대학이 가지고 있는 영화 콘텐츠 전문 대학원, 예술 디자인 대학, 문화예술 대학원, 무용과, 실용 음악과 등의 자원을 연결하고 서로 간의 연계 운영이 구체화 되면 그 어떤 대학에서도 구현하기 어려운 인프라가 가동될 것이다. 이런 연계 전공 과정을 통해 특성화된 음악대학교를 만들게 된다면 전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 학제가 될 것이며, 국내외적으로 진정한 차별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 믿는다.
  • 졸업후진로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해외유학을 통해 좀더 깊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직업 합창단이나 여러 무대에서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의 교사, 학원 강사, 개인 교습등의 음악교육에 관한 일을 하거나, 기타 음악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일에 종사 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성악전공은 입학 시 실기 지도교수가 정해서 졸업 시까지 학생-교수 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이 실시되고 있다.
    ○ 성악전공 자체적인 내규로 매 학기 말 기간을 정하여 학과의 전 교수가 담당 학생을 의무적으로 상담하며 학기 중엔 학생의 요구에 따라 약속을 정해 수시로 상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학생들이 교수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기 힘든 부분은 학생회 간부들과 교수와의 계속적인 면담을 통하여 누락 된 학생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학생 상담 후에는 학교 홈피 웹정보의 상담관리에 바로 입력하여 기록을 남기고 중요 건의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에 상정하여 상의한 후 회의록에 정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