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마이크로전공모듈과 전공역량의 유기적 연계성
    ○ 화학공학과의 마이크로전공모듈의 전공역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식활용역량’, ‘논리적사고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순으로 높은 연계성을 보임. 화학공학과학과가 설계한 마이크로전공모듈 내 모든 교과목에서 ‘지식활용역량’과 ‘논리적사고역량’을 설정한 것은 매우 특기할 만함. 전공분야의 고도화된 전문성 함양을 목적으로 설정한 모듈형 교육과정은 화학공학과의 교육목표 1과 2에 강한 연계성을 보이고 있음.
  • 졸업후진로

    화학공학과에서는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 현상적 공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즉 산업공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보다 나은 제조방법을 추구하여 공정의 질을 높이는 데 그 효용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국내 산업에서 화학공학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20% 정도에 이르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프로세스의 경제적 설계/운용, 정유, 고분자, 섬유, 석유화학으로 이어지는 석유화학공업, 펄프 및 제지, 기능형 화장품, 신약개발, 환경친화 기능성도료, 접착제, 저공해 천연염료, 세제, 식품등의 정밀화학산업, 공정자동화, 프로세스 모델링 등의 엔지니어링, 전자재료, 에너지, 환경관련 기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에 따라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사회 진출의 폭이 매우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기업체 외에도 정부 부처나 투자기관, 연구기관에서 생산관리, 자문, 영업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기술고시 등을 통해 정부의 기술직 고위관료로 진출하여 국가의 전략기획 등에 참여하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심화된 전공분야를 공부할 경우 국·공립 연구소나 기업체 연구소의 연구원, 학계 등에서 연구와 후학의 양성에 공학도의 진가를 발휘할 것입니다.
  • 기타

    ○ 화학공학과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교수 간 지속적인 상담체계인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음.
    ○ 정기적으로 학생상담 실적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으며, 학생상담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학생상담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총 15명의 전임교원들은 총 2회 이상 학생상담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함. 학과 교수들은 학생상담을 통해서 확인한 중요 건의사항과 학과 개선방안들을 수시로 접수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토의하며, 그 주요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있음.
    ○ 화학공학과 상담실적은 지난 3년간 92.23%에 달함. 이는 졸업유예 학생들을 제외하면 재학생 전원 상담참여 실적에 해당하는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