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학제간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
    단국대학교에 대한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현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학부의 교육목표는 특히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동적 인재와 국가·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조하는 혁신적 인재 양성과 강한 연계성이 있습니다.
  • 국내외교류

    국내외 인턴십
    인턴쉽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실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향후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데 있어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졸업후진로

    사회의 다양성이 확대될 수록 신문, 잡지 및 방송산업에 대한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합니다. 졸업생들은 기본적으로 언론사 기자 및 피디로 진출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최근 정보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인터넷방송, 전자출판, 웹 미디어 제작 등 벤처사업체로의 진출도 활발합니다. 이와 함께 정치 컨설팅, 사회(여론)조사회사, 이벤트 대행사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인력수요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전공은 전 교과과정의 반 이상이 실무교육으로 편성되어 있어 졸업생들은 기업이나 현장에서 실무 적응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기타

    ○ 커뮤니케이션학부는 학부생 전원에게 책임교수를 배정하여 입학부터 졸업까지 일관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책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음.
    ○ 3·4학년 학생들은 해당 전공 교수들에게 우선적으로 배정됨
    ○ 2학년 학생 중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은 전공 교수들에게 우선적으로 배정되며, 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전공 구분없이 모든 교수들에게 일괄적으로 배정됨.
    ○ 1학년 학생은 모든 학부 교수들에게 일정 비율로 배정됨.
    ○ 책임교수 배정은 동일한 교수가 지속적으로 배정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책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학부장이나 부학부장에게 면담 심청 후 변경 사유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학생의 책임교수를 재배정함.
    ○ 정기적으로 학생상담 실적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으며, 학생상담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학생상담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학부 교수들은 학생상담을 통해서 확인한 중요 건의사항과 학부 개선방안들을 수시로 접수하여 학부 교수회의에서 토의하며, 그 주요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있음.
    ○ 커뮤니케이션학부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교수 간 지속적인 상담체계인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음.
    ○ 정기적으로 학생상담 실적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으며, 학생상담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학생상담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전임교원들이 학생상담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함. 학과 교수들은 학생상담을 통해서 확인한 중요 건의사항과 학과 개선방안들을 수시로 접수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토의하며, 그 주요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있음.
    ○ 학과 교육과정 운영 및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서 학생회와 전임교원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학생들의 의견수렴하고 반영하고 있음
    ○ 그 밖에도 매 학기 초에 진행되는 COMM.together 행사를 통해서 미디어 센터 3층에 있는 복도와 교수님 연구실을 개방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수님 방을 오가며 교수님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음. 본 학부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필요한 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부 자체적으로 문제 해결과 학부 발전 방안에 대한 계획을 수립
    ○ 담당 교수들의 전공에 특화된 분야에서 세부적인 지원이 가능한 경우 소규모 정예 상담 그룹을 운영하여 졸업 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