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현황

사업팀 소개

본 사업팀은 고분자시스템공학과의 3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었으며, 유기태양전지 (organic solarcell) 와 유기발광소자 (organic light-emitting diodes)에 적용되는 유기 소재, 공정 및 소자 개발을 위한 박사과정 6명과 석사과정 14명의 인력들이 본 사업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팀에서는 본 인력양성사업을 통하여 향후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유기 광전자 소재 분야에서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소재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유기태양전지 및 유기발광소자 분야에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산업체의 고충을 해결하여, 국내 업체의 기술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재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팀 참여 모든 교수진 및 학생은 본 사업팀이 유기 광전자 소재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최고의 연구팀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업기간

2013.09.01 ~ 2020.02.29(78개월)

 

사업팀 목표

본 사업팀의 사업 비전은 차세대 에너지 및 디스플레이 분야의 빠른 기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 국제화 능력 및 실용성을 갖춘 인재 교육을 통한 세계 최고의 유기 광전자 기능 소재 연 구 인력 양성이며, 구체적으로는 창의적 인재 양성, 국제화 인재 양성 및 실용적 인재 양성이다. 본 인력 양성팀에서는 상기의 비전을 바탕으로 최근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라 인력 수요가 빠르 게 증가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소자인 유기태양전지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조명 소자로서 각광받고 있는 OLED용 유기 소재 등과 관련된 유기 광전자소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로는 유기 광전자 소재 특화 인재 양성, 국제화된 글로벌 인재 양성 및 산업체 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이다.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하여 유기광전자 기능소재 분야 연구역량 강화, 유기광전자 기능소재 분야 특성화 교육 시스템 구축, 유기광전자 기능소재 관련 산학 네트워크 구축 및 유기광전자 기능소 재 분야에서 국제적 경험과 경쟁력을 보유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역량 영역

유기 광전자 소재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팀에서는 유기 합성을 바탕으로 유기 소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 역량을 보유한 교수, 유기 광전자 소재 및 소자에 대한 교육 역 량을 보유한 교수 및 유기 광전자 소재의 공정과 관련된 교육 역량을 보유한 교수진이 참여하여 유기 광전자 소재의 설계, 합성 및 응용에 이르는 모든 분야를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국내의 유기 광전자 소재 관련 전문 기업인 삼성 디스플레이, 엘지 디스플레이 및 두산전자 재료와 같은 대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맞 는 첨단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시간 대학과의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하여 대학원생들의 국제화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참여 교수진 모 두가 산업체 및 국가연구소에서의 근무 경험을 보유하여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교육과 정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역량 영역

본 인력 양성팀의교수진은 유기 광전자 소재 분야에서 최근 3년간 120편 이상의 SCI 논문 (교수 1인당 40편)과 45건이상 (교수1인당 15건)의 특허를등록하여국내 관련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연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OLED 소재 및 소자 관련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특성을 갖는 청색 소재를 개발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양적인 면 뿐만 아니라 질적인 부분에서도 우수한 연구능력을 확보하여, SCI 논문으로는 재료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저널인 advanced materials 등에 논문을 게재하여 질적인 부분에 서도 우수한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허는 해외 특허를 20건 이상 등록하여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등록 특허 중 3건의 특허는대기업에 기술을 이전하여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세계 최고의 유기 광전자 소재 관련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 및 엘지디스 플레이 등의 산업체로부터 과제를 수주하여 기초 연구 뿐 아니라 응용 연구 분야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유기 광전자 기능 소재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 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연구 그룹인 미시간 대학의 Forrest 교수와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하여 국제적 수준의 연구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기대효과

본 인력양성 사업을 통하여 향후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유기 광 전자 소재 분야에서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소자 분야에 비하 여 그동안 취약했던 소재 분야의 우수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OLED산업분야 등 유기 광전자 소재 분야에서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산업체의 고충을 해결하여, 유기 광전자 소재 분야에서 국내 업체의 기술적인 경쟁력을 항 샹시킬 수 있으며, 소재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유기 광전자 기능 소재 인력 양성 사업은 소재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하여 산업체에 소재 관련 전문 인력 공급, 산업체의 기술 경쟁력 확보, 산업체의 국제 경쟁력 확보, 소재 관련 국가 경쟁력 확보 및 소재의 수입 대체 효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