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입 메뉴

하이퍼링크, 수평선, 그림, 특수 기호 등을 넣거나 표를 삽입하고 편집할 수 있는 아이콘을 모아 놓았습니다.

하이퍼링크

<Ctrl+L>

다른 웹사이트 문서로 이동하는 하이퍼링크를 만듭니다. 하이퍼링크는 단어나 문장, 그림, 기타 다른 문서의 요소에 적용되는 태그입니다. 하이퍼링크는 같은 문서 내의 다른 위치나 같은 웹 사이트 내에 저장된 문서, 다른 웹 사이트에 있는 문서, 그림이나 멀티미디어 파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 파일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 도구 단추를 이용하여 하이퍼링크가 적용된 텍스트를 삽입할 수도 있으며, 기존의 텍스트나 그림에 하이퍼링크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편집 창에서 어떤 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이퍼링크 도구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하이퍼링크 입력 상자가 나타납니다.

  

링크 종류

하이퍼링크로 연결할 링크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URL: 하이퍼링크로 연결할 위치를 주소(URL)로 지정합니다.

책갈피: 책갈피가 지정된 위치를 하이퍼링크로 지정합니다. 링크 종류를 책갈피로 지정하려면 문서 내에 책갈피가 먼저 지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소(URL)

하이퍼링크로 연결하려는 위치의 주소(URL)를 입력합니다.

텍스트

하이퍼링크가 적용될 텍스트를 넣습니다. '확인' 단추를 누르면 입력된 텍스트가 편집 창에 자동으로 입력되어 나타납니다.

제목

하이퍼링크로 연결할 위치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대상 프레임

하이퍼링크로 연결한 문서를 어떤 프레임에서 보여줄 것인지 지정합니다. 프레임 이름을 직접 입력하거나 제시된 내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_blank

링크된 내용을 새로운 웹 브라우저를 하나 더 열어서 보여줍니다.

_parent

링크된 내용을 현재 프레임을 호출한 상위 프레임에 보여줍니다.

_self

링크된 내용을 현재 프레임에 보여줍니다.

_top

링크된 내용을 프레임을 모두 없애고 웹 브라우저의 화면 전체에 보여줍니다.

책갈피 이름

링크 종류책갈피로 선택한 경우, 하이퍼링크로 연결할 책갈피 이름을 선택합니다.

편집 창에 하이퍼링크를 적용할 텍스트나 그림을 선택한 후 하이퍼링크 도구 단추를 누르면, 하이퍼링크 입력 상자의 텍스트는 비활성화됩니다.

수평선넣기

커서가 위치한 곳에 수평선을 삽입합니다. 수평선의 너비는 창의 너비에 맞추어 나타납니다.

수평선은 문서의 내용을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넣기

문서에 그림을 삽입하거나 그림의 크기와 위치, 정렬과 같은 그림의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에디터는 웹 문서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GIF나 JPG, JPEG, PNG, BMP와 같은 그림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림 경로

그림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파일찾기 단추를 누른 다음 파일 선택 대화 상자에서 그림 파일을 선택하면 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제목

그림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그림 제목에 입력한 내용은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그림에 마우스를 위치하였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설명

그림의 대체문구가 될 수 있는 간단한 의미나 용도를 입력합니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때 이미지를 대체하여 보여지는 텍스트입니다.

관리자가 웹 접근성 강화 옵션에서 '1단계'나 '2단계'로 지정해 둔 경우, '그림 설명'을 입력해야 그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너비, 높이

그림의 너비와 높이를 픽셀 단위로 지정합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삽입한 그림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한 그림 크기 조절은 브라우저 특성상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만 가능합니다.

정렬

그림과 글자의 정렬 관계를 지정합니다. 그림과 글자를 자연스럽게 배치하거나 원하는 레이아웃을 맞추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정렬 값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중간

그림의 아래 부분에 글자의 기준선을 맞춥니다.

그림의 맨 위쪽에 글자의 맨 위쪽을 맞추어 정렬합니다.

그림의 중앙에 글자의 아래 부분을 맞추어 정렬합니다.

아래

왼쪽

오른쪽

그림의 아래 부분에 글자의 아래 부분을 맞추어 정렬합니다.

그림을 왼쪽으로 맞추고, 글자는 그림의 오른쪽에 표시합니다.

그림을 오른쪽으로 맞추고, 글자는 그림의 왼쪽에 표시합니다.

글자 위

글자 아래

 

글자의 위쪽에 그림의 맨 위쪽을 맞추어 정렬합니다.

글자의 맨 아래에 그림의 밑부분을 맞추어 정렬합니다.

 

좌여백, 우여백, 상여백, 하여백

그림의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여백을 설정합니다. 그림의 여백은 그림을 둘러싼 공간을 의미합니다.

테두리 두께

그림의 테두리 선 두께를 지정합니다.

파일넣기

문서에 사진이나 html 문서는 물론 모든 형식의 파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

파일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파일찾기 단추를 누른 다음 파일 선택 대화 상자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파일 설명

삽입할 파일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파일을 삽입한 위치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배경그림

문서의 내용 아래에 나타나는 배경 그림을 넣을 수 있습니다. 배경 그림이 문서의 배경을 반복하여 채우도록 설정하면, 배경 그림은 문서가 열리는 창의 크기와 상관없이 그림이 반복되면서 문서의 배경을 채웁니다.

그림 경로

배경 그림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파일찾기 단추를 누른 다음 파일 선택 대화 상자에서 그림 파일을 선택하면 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

배경 그림의 반복을 여부를 설정합니다.

반복: 그림을 타일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 가로 방향으로 반복: 가로 방향으로만 그림을 반복하여 보여줍니다.

- 세로 방향으로 반복: 세로 방향으로만 그림을 반복하여 보여줍니다.

- 반복하지 않음: 그림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등록배경

이 전에 사용한 배경 그림이 있는 경우 이전에 사용한 배경 그림이 나타납니다. x표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3.0 버전 이상)

직접 만든 동영상이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은 동영상, 그리고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 있는 동영상 등을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삽입했을 때 편집 탭에서는 동영상임을 나타내는 이미지로 표시됩니다.

파일 등록

동영상의 경로를 입력합니다. 파일찾기 단추를 누른 다음 파일 선택 대화 상자에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면 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URL입력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 있는 동영상의 주소(URL)를 입력합니다.

스트리밍

URL입력으로 동영상을 삽입할 때, URL에 확장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동영상의 스트리밍 Type을 지정합니다.

너비, 높이

동영상이 재생될 화면의 너비와 높이를 픽셀 단위로 지정합니다.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 있는 동영상의 주소를 입력하여 삽입할 경우에는, 삽입할 동영상의 확장자가 URL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URL에 확장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스트리밍 체크 상자를 선택하여 반드시 스트리밍 Type을 지정해야 합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동영상이 실행될 화면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한 크기 조절은 브라우저 특성상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만 가능합니다.

동영상 파일은 크로스 브라우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HTML 코드 상에서 <embed> 태그로 삽입됩니다.

나모 포토에디터

나모 포토에디터를 실행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연결된 나모 포토에디터 상세 도움말 참고해 주십시오.

나모 포토에디터 편집 환경

나모 포토에디터 기본 기능

나모 포토에디터 세부 편집 기능

나모 포토에디터 슬라이드쇼

특수기호

키보드 일반 글자판으로는 입력할 수 없는 특수 문자나 기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선택한 기호가 입력창 상자에 나타납니다.

이모티콘

크로스에디터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공합니다.

이모티콘 아이콘을 누르면 크로스에디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이모티콘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이모티콘을 누르면 작성 중인 문서에 이모티콘이 삽입됩니다.

인용구문

문서에서 사용하는 인용 구문을 구분하기 쉽도록 크로스에디터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삽입합니다. '인용'은 남의 말이나 글을 자신의 문서에 넣어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용 구문을 삽입할 위치에 커서를 두고 인용 구문 도구 단추를 누른 다음 인용 구문 형태를 선택합니다.

인용 구문으로 삽입할 글을 입력합니다.

문서에 작성한 내용 중 인용 구문으로 지정할 위치에 커서를 두고 인용 구문 도구 단추를 누른 뒤 인용 구문 형태를 선택하면, 커서가 위치한 곳의 글이 인용 구문 형태로 변경됩니다.

레이어넣기

레이어를 이용하여 문서에서 특정 위치에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와 같은 개체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너비, 높이

레이어의 너비와 높이를 픽셀 단위로 지정합니다.

위치 상태

레이어의 위치 상태를 지정합니다.

- absolute: 문서에서 레이어를 절대 위치에 둡니다. 문서 내의 텍스트나 다른 개체의 위치에 상관 없이 레이어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relative: 문서에서 레이어를 상대 위치에 둡니다. 문서 내의 텍스트나 다른 개체의 위치에 따라 레이어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달라집니다.

표 만들기

표를 만들 때 표의 속성을 지정하거나 이미 만든 표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표에 들어갈 행(줄)의 개수를 지정합니다.

표에 들어갈 열(칸)의 개수를 지정합니다.

너비/높이

표의 크기(너비와 높이)를 지정합니다. 표의 너비와 높이는 픽셀 수로 지정됩니다. 크기가 고정된 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픽셀 단위로 크기를 정하는 절대크기 지정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테두리 두께

표의 테두리 선 두께를 지정합니다. 초기값은 '1'이며 높은 수를 입력할수록 테두리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테두리 색상

표의 테두리 색깔을 색깔 팔레트에서 선택하여 지정합니다.

더보기를 선택하면 16 진수 상자와 색깔 스펙트럼이 나타납니다.

16 진수 상자에서 16 진수 색깔 코드를 입력하고 입력을 누르면 테두리 색상이 지정됩니다. 16 진수 색깔 코드는 16 진수(0~F)로 6개의 숫자를 표시하여 색깔을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FFFFFF'는 흰색(White), '0000FF'는 파란색(Blue)에 해당됩니다.

색깔 스펙트럼은 16 진수 상자에 입력한 16 진수 색깔 코드와 동일한 색상을 빨강과 녹색, 파랑, 채도 및 명도 값을 달리하여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색깔 스펙트럼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마우스로 원하는 색깔을 선택하면 16 진수 상자 옆의 색깔 미리보기 상자에 선택한 색깔이 바로 나타납니다.

들여쓰기

표의 들여쓰기 값을 지정합니다.

표 배경색

표의 배경색을 색깔 팔레트에서 선택하여 지정합니다.

표 정렬

표의 내용을 정렬합니다. '없음' '왼쪽' '가운데' '오른쪽'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 제목

표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입력한 표 제목은 표 상단에 위치합니다.

표 제목은 표 전체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개의 표가 삽입된 문서를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력 체크 상자를 선택하면 표 제목이 편집 창과 미리보기 모드에 나타납니다. 출력을 선택하지 않으면 표 제목 정보는 HTML 소스 코드에만 입력됩니다.

관리자가 웹 접근성 강화 옵션에서 '1단계'나 '2단계'로 지정해 둔 경우, '표 제목'은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요약 정보

표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요약정보에 입력한 내용은 크로스에디터 편집 창이나 미리보기 모드에 나타나지 않고, HTML 소스 코드에만 입력됩니다. 음성이나 점자 도구 사용자들에게 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

관리자가 웹 접근성 강화 옵션에서 '1단계'나 '2단계'로 지정해 둔 경우, '요약 정보'는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표 헤더

표 헤더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표 그리기

표의 행과 열의 개수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표를 삽입합니다.

표 그리기 도구 버튼을 눌러 표 그리기 속성 창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행과 열의 개수를 지정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지정한 크기의 표가 삽입됩니다.

웹 접근성 1단계 이상 설정하는 경우 표 그리기 속성은 비활성화 됩니다.

행 추가

작성한 표에 행을 삽입합니다.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셀의 위나 아래에 행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위에 행 추가/ 아래에 행 추가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셀 위에 행을 추가하려면 위에 행 추가를 셀 아래에 행을 추가하려면 아래에 행 추가를 선택합니다.

개수

추가할 가로줄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합니다.

행 삭제

도구 모음에서 행 삭제 단추를 누르면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가로줄이 삭제됩니다.

열 추가

작성한 표에 열을 삽입합니다.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셀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열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열 추가/ 오른쪽에 열 추가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셀 왼쪽에 열을 추가하려면 왼쪽에 열 추가를, 셀 오른쪽에 열을 추가하려면 오른쪽에 열 추가를 선택합니다.

개수

추가할 세로줄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합니다.

열 삭제

 

도구 모음에서 열 삭제 단추를 누르면 현재 커서가 놓여 있는 세로줄이 삭제됩니다.

셀 병합

두 개 이상의 셀을 하나로 합칩니다.

셀 합치기를 하려면 합치려는 행이나 열을 선택한 뒤 도구 모음 막대에서 를 선택합니다.

셀 나누기

하나의 셀을 여러 개로 분할하거나 선택한 셀들을 각각 여러 개로 분할합니다.

셀 나누기를 하려면 나누려는 셀을 선택하거나 커서를 셀 안에 놓은 뒤 를 선택합니다.셀 나누기 대화 상자에서 나눌 행과 열의 수를 지정하면 됩니다.

가로줄로 나누기

선택한 셀을 가로줄로 나눕니다. 원하는 가로줄 수를 입력합니다.

세로줄로 나누기

선택한 셀을 세로줄로 나눕니다. 원하는 세로줄 수를 입력합니다.

모두 나누기

선택한 셀을 가로줄과 세로줄로 한꺼번에 나눕니다. 가로 상자에 원하는 가로줄 수를, 세로 상자에 원하는 세로줄 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직접 입력합니다.

셀 속성

셀의 크기, 배경색 등의 속성을 지정하거나 변경합니다.

셀 배경색

셀의 배경색을 색깔 팔레트에서 선택하여 지정합니다.

셀 종류

셀의 종류를 지정합니다. 일반 셀이면 'DATA(TD)'를 선택하고 헤더로 사용할 셀이면 'Header(TH)'를 선택합니다.

테두리 형태

셀의 테두리 선을 지정합니다. 실선, 이중선, 파선, 점선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테두리를 지정하지 않으려면 '없음'을 선택합니다.

테두리 형태를 이중선으로 선택하면, 화면에 이중선으로 나타내기 위해 테두리 두께가 '3'으로 설정됩니다.

테두리 두께

셀의 테두리 선 두께를 지정합니다. 초기값은 '1'이며 높은 수를 입력할수록 테두리의 두께가 두꺼워집니다.

테두리 색상

셀 테두리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색상 상자를 누르면 팔레트가 나타납니다.

테두리 선택

셀의 테두리 경계선을 지정합니다.

레이아웃

크로스에디터는 다양한 문서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레이아웃은 문서의 글, 그림 등의 배치를

원하는 문서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편리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책갈피

책갈피는 문서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 위해 특정 위치에 표시를 해 두는 것입니다. 책갈피를 지정하면 내용이 긴 문서에서 책갈피가 지정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정된 책갈피는 하이퍼링크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책갈피를 지정할 위치에 커서를 두고 책갈피 도구 단추를 눌러 책갈피 이름을 입력합니다.

책갈피가 지정된 위치에는 다음과 같이 책갈피 기호가 표시됩니다.

책갈피를 삽입한 후 책갈피가 지정된 위치를 하이퍼링크로 연결하려면, 하이퍼링크 도구 버튼을 누릅니다. 하이퍼링크 입력 상자에서 링크 종류책갈피로 선택하고, 지정할 책갈피 이름을 선택합니다.

템플릿

지정된 문서 템플릿을 선택하여 형식에 맞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을 누른 뒤 템플릿 종류를 선택한 다음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Copyright ⓒ 2014. Namo Interactive,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