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한 가치와 성찰을 바탕으로 문화와 역사, 어학 등 인문학 전반에 대한 활발한 탐구활동을 통해 시대를 아우르는 보편적 진리와 가치를 습득한다. 한국어문학과 역사, 다양한 외국어문학 과정을 폭넓게 연구하고, 해당 언어권 전문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 지식을 습득한다.
법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법률관을 형성해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사법시험 및 로스쿨 진학 준비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장학제도를 갖추고 있다. 법률적 사고와 각종 법령 체계 습득을 통해 사회 각 분야의 법률 전문가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까지 150여 명에 달하는 사법시험 합격자를 배출했다.

사회과학대학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안목과 실용적 지식을 갖춘 사회과학도를 양성 한다. 행정, 정치, 외교, 도시 및 부동산, 언론 및 영상 등 21세기 사회를 이끌어 갈 다양한 사회문제와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시대를 선도할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분야를 배운다.

경영경제대학

급변하는 경제환경에서 기업과 국가 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경제현상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통상업무 습득을 통해 국내, 국제 경제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해 기업과 사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인을 길러 내고 있다.
첨단공학을 중심으로 각 공학계열이 개방적 교류를 통한 통합교과 운영으로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응용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2010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전 학과가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해 국제수준의 공학교육 품질을 인정받았다.
지능 한국의 미래는 단단한 SW교육혁신에 있다는 모토아래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를 리드하는 글로벌 SW인재허브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년 정부의 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되어 클라우드 기반의 교육 플랫폼을 기반으로 산학 프로젝트 의무화, 오픈소스SW 교육, 실전영어 강화, 다양한 SW우수자 장학금 지원, 국내외 인턴십 지원, 실리콘밸리 해외 교육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중등교육 일선에서 청소년들의 인성과 실력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양성에 교과 과정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실력 못지않게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인품을 배양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과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음악ㆍ예술대학

21세기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예술계를 이끌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공연 예술, 첨단디자인, 도예, 무용계의 정상급 교수진과 실습시설을 완비해 전공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음악가를 양성한다. 대연주실과 소연주실, 연습시설을 완벽히 갖추고 전문 연주자와 교육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기연주회, 전공연구발표회 등 각종 음악회를 통해 실력을 배양한다.

자유교양대학

자유로운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추게 하기 위하여 보편지성 및 핵심역량 교육을 폭넓고, 깊이 있게, 견실하게 시행한다. 이를 위하여 교양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글쓰기센터, BSM센터, 인성교육센터, 교양영어실, 진로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융합대학

산학융합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현장실습 및 캡스톤디자인 등의 실무형 수업을 확대 운영합니다. 또한 이공계 전공자에 국한된 산학협력 교육을 타 계열 학생들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운영합니다. 또한 지역 핵심 산업 및 학교 특성화에 기반한 취업 및 창업 특화형 교육과정도 운영합니다.

외국어대학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탁월한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해외자매대학생 초청 프로그램’ 등 세계 유수 대학과의 인적교류를 정례화하여 해외 각 지역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기술대학

기초과학 활성화를 통해 국가의 기술 수준을 첨단화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수학, 화학, 물리학 등 기초과학과 생명과학 등 전략적 과학기술분야 연구에 주력 하고 있다.

바이오융합대학

생명 관련 산업이 인구증가와 자원고갈 현상 속에 21세기 핵심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 인류의 관심사인 식량문제, 생명산업과 관련한 유전 공학, 친환경 생산 및 개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권위 있는 교수진과 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창의력을 존중하는 특화된 교육 시스템은 예술 창작의 더 큰 날개를 펼치 게 한다. 예술문화 전문가로서의 인격과 전문성을 함양하고, 창조적인 창의력을 갖춘 21세기 문화 예술계를 리드할 핵심인재 양성의 산실이다. 국제적인 안목과 예술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요람, 단국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새로운 도전과 도약의 날개를 펴자.

스포츠과학대학

스포츠과학 연구인력 양성과 각종 스포츠 전문지도자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스포츠의 생활화를 주도하는 생활체육지도자, 우수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필수인 경기지도자, 헬스 / 피트니스, 임상운동, 스포츠경영 / 마케팅, 태권도지도자 양성에 이르기까지 스포츠 전 분야의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전공분야별 전국 최고수준의 의료인 양성을 위한 소수정예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의과학연구소, 의학레이저·의료기기연구센터 등 각종 연구 시설을 갖추어 생명과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학생들은 800병상의 단국대학교병원에서 최첨단의 임상교육을 받는다.

공공인재대학

대학 내에 구축되어 있는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의과대학부속병원, 치과대학부속병원과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하여 국민건강의 일익을 담당하는 보건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보건과학대학

대학 내에 구축되어 있는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의과대학부속병원, 치과대학부속병원과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하여 국민건강의 일익을 담당하는 보건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체계적 간호실습, 맞춤형 임상교육을 통해 건강한 미래사회를 설계하고 지역사회 보건 의료 체계 개선에 이바지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대학의 창학정신인 진리, 봉사의 정신을 토대로 올바른 직업윤리 의식을 지닌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개설이래 현재까지 1,800여 명의 치과의사를 배출한 충청지역 유일의 치과대학이다. 기초치의학 분야 및 치의학 임상분야 교육을 철저하고 내실있게 진행하며, 교양교육을 통해 치과의사로서 갖춰야 할 인성교육도 함께 하고 있다.
열정적인 교수진과 우수한 교육인프라의 토대위에 병원, 지역약국, 제약산업, 신약개발연구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교육과 실무실습을 통하여 국가사회에 봉사하는 보건약료전문가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