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현 사진

황지현 | 스포츠과학대학 국제스포츠학부 (보건과학관)

  • 직급:
    부교수

교수소개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과 졸업,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박사학위 취득.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사회환경 변화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스포츠경영, 마케팅, 육상경기 강의.

교육철학

창조경제 시대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제의 양성

학력

  • [1987] 학사 한국체육대학교 / 체육학과 / 장대높이뛰기
  • [2000]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 체육학과 / 노인복지 생활관 시설의 실태조사 연구
  • [2005] 박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 체육학과 / 스포츠마케팅

주요연구분야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스폰서십 활성화

컨설팅 가능 분야

스포츠산업을 통한 스포츠이벤트 및 스포츠스폰서십 활성화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031] 생활체육 참가자의 그릿(GRIT)과 운동열정, 운동만족 및 운동지속수행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30831] 검도 참가자의 그릿(GRIT)과 운동몰입, 운동성과 및 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30201] 골프지도자-참가자의 교환관계와 지도자 신뢰, 지도효율성 및 골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21201]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신뢰, 긍정적 감정반응 및 장기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20601] 골프연습장의 CRM요인과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CRM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11201] 피트니스센터의 서비스스케이프, 인적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10201] 스포츠센터의 접점서비스 품질과 접점만족, 관계신뢰 및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00601] 스포츠센터의 상사-부하의 교환관계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00401] 스포츠센터 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신뢰,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200201] 스포츠센터의 고객지향성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90601] 태권도 참여 베트남 청소년의 자기관리가 신체적 자기지각 및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01] 아웃도어 스포츠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와 스포츠 태도, 스포츠 가치관 및 스포츠 참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90402] 태권도장의 고객접점서비스, 고객지향성과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고객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90201]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멘토링 역할과 운동만족,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 일반논문[20190201] 대학교 교양체육 지도자의 멘토링 기능과 성취목표성향, 스포츠 자신감 및 스포츠 몰입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1231] 체육시설 지도자들이 지각하는 감정표현규범과 감정노동, 감정고갈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 일반논문[20181231] 피트니스 센터 기관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지도자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801] 대학교 교양체육의 재미요인과 운동만족, 운동몰입, 운동지속의도 및 삶의 만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0801]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멘토링 기능과 성취목표지향성 및 스포츠자신감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0801] 생활체육 수영동호인들의 참여동기와 운동정서 및 중독의 관계
  • 일반논문[20180401] 피트니스센터의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관계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0301] 태권도 지도자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리더신뢰, 운동몰입 및 운동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80201] 피트니스시설의 고객지향성과 관계의 질 및 관계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1201] 스포츠센터 구성원의 조직공정성 지각과 조직신뢰,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70801] 대학교 교양체육 지도자의 멘토링 역할과 스포츠 자신감, 자기관리행동 및 운동몰입의 관계
  • 일반논문[20170801] 검도장의 선택요인과 선택만족, 운동만족,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70601] 스포츠센터 이용자의 여가인식, 여가경험과 여가유능감, 몰입경험 및 삶의 질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1201] 온라인스포츠 동호회의 커뮤니티 특성과 커뮤니티 신뢰, 커뮤니티 만족 및 지속적 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1201] 상업스포츠센터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1001] 상업스포츠센터 관리자의 진정성 리더십과 리더신뢰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160801] 스포츠센터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LMX)와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0601] 미디어스포츠의 관여수준과 스포츠 가치관,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참가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0401] 스포츠센터의 관계마케팅과 관계품질, 관계몰입 및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60401] Is there a relationship between PPARD T294C/PPARGC1A Gly482Ser variations and physical endurance performance in the Korean population?
  • 일반논문[20160201] 프로야구단의 마케팅활동과 구단이미지, 구단동일시, 구단태도 및 구단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1201] 등산객의 여가몰입과 여가만족 생활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1001]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스포츠 중계의 가상광고 속성과광고태도,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의 인과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50801] 프로농구단의 팀 속성과 팀 만족, 팀 동일시 및팀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0601] 스포츠웨어의 선택속성과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및구매행동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0401] 스포츠용품의 제품속성과 구매만족도,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50401] 사회인야구 동호회의 지도자 리더십과 팀 신뢰, 팀 몰입 및 지속적 참여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150228] 여가스포츠 참가 노인의 신체적 자기개념과심리적 안녕감 및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 일반논문[20150205] 스포츠센터의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의 관계
  • 일반논문[20141201] 미디어스포츠의 접촉동기관여경험과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참가의 관계
  • 일반논문[20141031] 스포츠센터 지도자의 LMX(Leader-Member Exchange), TMX(Team-Member Exchange)와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1410] 스포츠 스타의 광고모델속성과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801]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동기와 관람만족, 관람태도 및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8] 인천시민의 아시안게임 기대감과 사회신뢰 및지역사회 정체성의 관계
  • 일반논문[20140630] 온라인 스포츠 커뮤니티의 e-서비스품질과 커뮤니티 만족도, 신뢰 및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630] 스포츠센터 이용자의 운동몰입경험과 운동만족 및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40430] 검도 지도자의 거래적-변혁적 리더십과 지도자 신뢰, 수련만족 및 수련지속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40430] 프로스포츠 구단의 웹사이트 몰입과 컨텐츠 만족도, 컨텐츠 충성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
  • 일반논문[20131230] 스포츠센터 종사자의 경력계획이 경력만족 및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1031] 생활체육 참가 노인의 스포츠 재미거리, 참여동기와 여가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30430] 태권도 이벤트의 서비스 품질과 방문만족,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사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1130] The influence of sponsor associations on sponsor identification and brand response among professional baseball spectators
  • 일반논문[20120630] 스포츠시설 구성원의 직무특성,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의 관계
  • 일반논문[20120530] 태권도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선수만족 및 지도효율성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20430] 고령자의 걷기운동의 변화와 특징 및 신체운동기능
  • 일반논문[20120229] 스포츠센터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
  • 일반논문[20111030] 유소년 스포츠클럽의 교육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의 관계
  • 일반논문[20071230] 대학생의 스포츠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포지셔닝
  • 일반논문[20071130] 스포츠센터 고객접점서비스와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의 관계
  • 학술발표[20121006] 스포츠센터 종사자의 경력계획이 경력몰입 및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11001] 고령자의 걷기운동의 변화와 특징 및 신체운동기능
  • 학술발표[20110826]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 Physical Self-Efficacy and Self-Esteem in Leisure Sports Participants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