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헌국 사진

조헌국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직급:
    교육부교수

교수소개

2006년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에서 이학사를, 2012년 동대학원에서 과학교육 물리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대학원 재학 중 UCL(University College London)의 Institute of Education에서 방문연구자로 수학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과학교육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후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발명진흥회 등 주요 국책연구기관으로부터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 융복합교육, 데이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와 과학교육을 접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 과학과 예술의 인식론적 비교 및 물리학에 대한 미학적 접근 등의 과학과 예술의 연결에 관한 융복합 연구를 수행해 Foundations of Science 등 SCI급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2019년부터 <데이터 마이닝 및 머신러닝을 통한 물리학습 성과 예측 및 개인별 맞춤형 물리학습 체계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영국 UCL, 호주 Macquarie 대학교, Deakin 대학교 등에서 빅데이터 및 서지 분석(scientometrics)를 활용한 연구와 과학과 예술의 융복합에 대한 강연 및 세미나를 초청받아 진행하고 있다.

교육철학

"너희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 한 마리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찾아 다니지 않겠느냐? 찾으면, 기뻐하며 자기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와서, 벗과 이웃 사람을 불러모으고, '나와 함께 기뻐해 주십시오. 잃었던 내 양을 찾았습니다' 하고 말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넘어질 때가 있습니다. 인생은 한 번뿐이지만 우리가 살면서 주어지는 기회는 무수히 많습니다. 교육은 그 기회를 잡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각자 출발점도 능력도 다르지만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숫자와 겉모습, 현재의 위치만으로 판단하지 않고 좌절하는 그 한 명을 일으켜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학력

  • [2005] 학사 서울대학교 / 물리교육과
  • [2012] 석사 서울대학교 / 과학교육과
  • [2012] 박사 서울대학교 / 과학교육과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3-03-01)
  • 강원대학교 (2012-08-27)
  • 춘천교육대학교 (2012-03-05)
  • 런던대학교 (2010-09-20)
  • 춘천교육대학교 (2010-03-02)
  • 서울대학교 (2009-09-01)

주요연구분야

빅데이터 및 머신 러닝을 활용한 과학교육
코퍼스 언어학 분석
과학-예술 중심의 융복합교육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
과학의 본성
과학사/과학철학 기반 과학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예측
융복합교육의 이론적, 철학적 접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지 분석 연구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331]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포함된 데이터리터러시 요소 분석
  • 일반논문[20231231] 과학 영재의 논문 초록 구조 분석 및 이에 대한 인공지능의 활용 가능성 탐색
  • 일반논문[20230731]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에너지 관련 성취기준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 일반논문[20230731] 토픽 모델링과 대화형 인공지능(ChatGPT)을 이용한 전국과학전람회의 에너지 관련 연구 주제 분석
  • 일반논문[20230630] 텍스트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해와 과학교육에서의 활용에 대한 논의
  • 일반논문[20230630] 과학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준 제안
  • 일반논문[20230531] Analysis of the Computational Physics Course in Secondary Preservice Teacher Training Curriculum in Korea
  • 일반논문[20230331] Content Analysis of the Photoelectric Effect Presented in Introductory Physics Textbooks
  • 일반논문[20230228] 2015 및 2022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 -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30207] Discussion for the enhanced understanding of the photoelectric effect
  • 일반논문[20221130] Understanding of the Photoelectric Effect by Pre-service Physics Teachers
  • 일반논문[20220731] 초중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분석
  • 일반논문[20220430] 머신러닝을 활용한 영재 학생들의 졸업논문 주제 경향 분석
  • 일반논문[20220429] Physic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rough the Concepts of Hyper-Convergence, Hyper-Connection, and Super-Intelligence
  • 일반논문[20211231]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검사 도구 개발
  • 일반논문[20211231] 과학영재교육에서의 머신러닝 활용 튜토리얼 : 서울 지역 일별 기온 변화 데이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231]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운영 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일반논문[20211231] 고등학생들의 기후변화 소양 조사- 기후변화 관련 과학 개념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1123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에너지 관련 내용에 대한 과학적 관점에서의 접근- 초등학교 3∼6학년 군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11029] Content analysis of photoelectric effect presented in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 일반논문[20211001] THE NATURE OF SCIENTIFIC EVIDENCE AND ITS IMPLICATIONS FOR TEACHING SCIENCE
  • 일반논문[20210831] 기후변화 소양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Ⅰ- 기후변화 관련 과학 개념
  • 일반논문[2021083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기후변화에 대한 20년간의 뉴스 기사 분석
  • 일반논문[20210831]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트렌드 분석과 예측: 20년간의 문헌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추출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430] 기후변화 소양 측정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관련 국제 연구 문헌 분석
  • 일반논문[20210228] 미래 교육 및 미래 학교의 전망을 통한 과학교육의 방향과 과제
  • 일반논문[20210131] Implications for scientific inquiry through the case studies on the physicists' problem identification
  • 일반논문[20201130] Discussion for how to apply artificial intelligence to physics education
  • 일반논문[20200831] 상세 서지분석을 이용한 기후변화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00331] 과학탐구교육 연구 동향 파악을 위한 R 패키지 활용 상세서지 빅데이터 분석
  • 일반논문[20191231]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gifted students about the aesthetic features of physics experiments
  • 일반논문[20191231] 상세 서지분석을 이용한 에너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91031] 교과서 분석을 통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여러 관점의 비교 -전통적 접근, 과학의 특성, 가족 유사성 관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031] 예비교사를 위한 에너지 교육의 효과성 분석
  • 일반논문[20190820]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ombine Science and Art: Understanding of the Paintings of Rene Magritte from the Viewpoint of Quantum Mechanics
  • 일반논문[20190531] Colleg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measurement skill and error in reports on a small mass experiment
  • 일반논문[20190301] A study on the inventive thinking and methods of scientists engaged in the development of electromagnetism in the nineteenth century
  • 일반논문[20190228] 대학생들의 과학과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에 대한 탐색
  • 일반논문[20181231]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of the physics curriculum in science core schools
  • 일반논문[20181201]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visual art: Understanding the artworks of Naum Gabo from the viewpoint of special and general relativity
  • 일반논문[20181130] Measurement and interpret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writing about the experiments of the photoelectric effect
  • 일반논문[20181115] 머신 러닝을 활용한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자 성취 예측 모형 탐색
  • 일반논문[20181031] 과학의 미적 가치 인식에 대한 학습자의 응답에 대한 네트워크 및 감성 분석과 머신 러닝을 활용한 탐색적 예측 평가
  • 일반논문[20181031] The past and the present of physics education at a glance: A review of international studies on physics education by using science mapping tool
  • 일반논문[20181001] Trends in Research on the Nature of Science: A Bibliometric Analysis with R-Mapping Tool
  • 일반논문[20180801] Analysis of explanations of quantum mechanics in phys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일반논문[20180801] Beautiful Physics: Re-vision of Aesthetic Features of Science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 일반논문[2018060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탐구 요소 분석: 과학탐구실험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과학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발명교육의 시사점 탐색: 로버트 후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플라톤의 메논 읽기를 통해 나타난 예비교사들의교육 관련 문제 인식
  • 일반논문[20171201] A study on modeling the accommodation of the human eye for science education
  • 일반논문[2017080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와 교육환경의 변화,그리고 초․중등 과학교육의 과제
  • 일반논문[20170801] An Analysis of Experiments Related to Electrostatics in Secondary School Textbooks and a Proposal of Experiment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Electrostatics
  • 일반논문[20170601]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visual representation competences for electric current
  • 일반논문[20170401] 중등 전자기 수업에서 사용하는 시각적 표상에 대한 교사 인식 및 활용 실태
  • 일반논문[20170401] 특성화고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 이해를 위한 과학기술사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일반논문[20170401] 전류에 의한 자기장에 대한 중학생의 시각적 표상 해석, 구성, 적용 능력
  • 일반논문[20170401] 과학의 미적 특성 및 과학과 예술의 관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 일반논문[2017040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과제
  • 일반논문[20170301] 공업계열 특성화고 학생들의 기술의 본성(NOT)에 대한 인식 탐구 - 과학기술사 수업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701] An analysis of STEM/STEAM teacher education in Korea with a case study of two schools from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
  • 일반논문[20160501]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elativity of simultaneity
  • 일반논문[20160501] Middle school students' interpretation,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electrostatic induction
  • 일반논문[20151201] 에너지․기후변화 교육성과에 관한 국내 사례 조사 연구
  • 일반논문[20151201] 돌림힘의 학습을 위한 실험 장치의 제안
  • 일반논문[20151001] A Literature Review of Studies on Decision-mak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 일반논문[20151001] 중학교 과학 교과서 <전기와 자기> 단원에 제시된 설명에 대한 과학사적 관점에서의 분석
  • 일반논문[20150401] 초중고 과학 교과서의 전자기 단원에 제시된 시각적 표상의 유형
  • 일반논문[20141231]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전기 회로와 관련된 비유적 설명의 분석
  • 일반논문[20141231] 근대 과학자와 예술가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본 융복합교육으로서의 과학교육: 과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530] 20세기 상대성이론과 미술의 관계의 논의를 통한 과학교육에 대한 시사점
  • 일반논문[20140501] The Relationship of Science Knowledge, Attitude and Decision Mak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The Case Study of Students’ Debates on a Nuclear Power Plant in Korea
  • 일반논문[20140330] 상대성이론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40330]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다룬 국내 학술 논문에 대한 문헌 연구 -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31230] 전기장 개념 이해와 관련된 대학 물리 교재의 설명 분석
  • 일반논문[20130930] 과학교육에 대한 철학적 담론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530] Views on the Orientation of Science in Decision-Making Revealed in Undergraduate Students' Discussion on Socio-Scientific Issues
  • 일반논문[20121230] Religious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and their practices in the classroom
  • 일반논문[20121201] Religious science teachers’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and their practices in the classroom
  • 일반논문[20121130]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21101]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
  • 일반논문[20111101] 불일치 상황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관찰 유형과 학습자의 과학의 관점이 관찰 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01201]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에 대한 온라인 토론의 과학교육적 함의: 광우병 사례를 중심으로
  • 저서/역서[20230106] AI융합교육개론
  • 저서/역서[20220901] Multidisciplinarity and interdisciplinarity in health
  • 저서/역서[20220315] 미래사회와 교과교육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술저서
  • 저서/역서[20210630]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2
  • 저서/역서[20210615] 과학으로 보는 예술, 예술로 보는 과학 : 과학과 예술의 융복합의 역사
  • 저서/역서[20160215] 과학적 사고와 인간
  • 지식재산권[20190502] 토크 측정 장치(Apparatus for Measuring Torque)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