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인 사진

한도인 | 자유교양대학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세부전공은 영문학 중 희곡분야이며 현재까지 셰익스피어에 관한 연구와 학회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문학의 한 분야인 희곡을 전공하면서 희곡을 연극으로 만드는 공연부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극단 활동을 한 바 있으며 한국셰익스피어학회가 주관한 교수연극제에서 조연출을 담당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교육하는 데에도 관심을 갖고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어 교사과정을 수료한 후, 평생교육원과 자원봉사를 통해 수년간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하였습니다. 또한 영한 번역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틈틈이 아동및 청소년을 위한 영문 서적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영문학의 고전인 셰익스피어를 현대에서 어떻게 재해석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주된 연구 분야이며, 연구활동은 물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부터 교양대학에서 영어관련 과목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2016년 BTA(Best Teaching Award) 수상>

학력

  • [1997] 박사 성균관대학교 / 영어영문학과

주요연구분야

Shakespeare
영미희곡
영미문학
영어교육/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연극 연출/공연

컨설팅 가능 분야

Shakespeare및 영문학 전반
영어연극 /연출
TOEIC, TOEFL, 영어 자격시험
외국어로서의 영어, 한국어 학습 방법/ 번역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10701] 학습자의 비판적 문해력 향상을 위한 다문화교양교육 콘텐츠 분석: <베니스의 상인>과 <로미에와 홀리오>
  • 일반논문[20210401] 인문교양교육 콘텐츠로서의 셰익스피어 -다문화 관점으로 <베니스의 상인>과 <오셀로> 읽기
  • 일반논문[20191101] 셰익스피어의 숲과 ‘생활세계(Lifeworld)’: 󰡔한여름 밤의 꿈󰡕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701] 󰡔한여름 밤의 꿈󰡕에 나타난 관계와 소통의 양상
  • 일반논문[20180601] “길들이기” 혹은 소통의 강요: 『말괄량이 길들이기』(The Taming of the Shrew)
  • 일반논문[20170901] 소통의 부재로 인한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 일반논문[20170301] Designing Language Learning Games for L2 Learners: Using Narrative, Character, and Task
  • 일반논문[20161201] 『베니스의 상인』(The Merchant of Venice )과『오셀로』(Othello)에 나타난 “사랑의도피”(eloping)
  • 일반논문[20161201] 󰡔베니스의 상인󰡕에 나타난 부녀관계의 두 양상
  • 일반논문[20151101] 『오셀로』(Othello): 데스데모나의 탄식
  • 일반논문[20150901] 『오셀로』: 타자의 위장된 자아와 경계 허물기
  • 일반논문[201412] '끝이 좋으면 다 좋다'와 '자에는 자로'에 나타난 잠자리 속임수의 전복적 가치와 성폭력
  • 일반논문[20140831] 끝이 좋으면 다 좋다(All's Well That Ends Well): 헬레나의 경계 허물기
  • 일반논문[20131230] 『자에는 자로』: “과도한 자유”와 탈법적 정체성
  • 일반논문[20130930] 이사벨라의 선택의 의미:『자에는 자로(Measure for Measure)』
  • 일반논문[20130530] 크레시다의 타자성 인식
  • 일반논문[20110830] 카릴 처칠의 『클라우드 나인』: 강요된 성 정체성의 극복 과정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