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승준 사진

윤승준 | 자유교양대학 (인문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교양교육과 전공연구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교양교육의 중요성과 의의를 새롭게 발견하면서 대학의 교양교육과 학부교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기초학문분야인 인문학, 그 중에서도 인간을 핵심주제로 한 문학을 공부한 것은 교양교육, 학부교육을 이해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 한국서사문학 연구, 특히 한국설화문학지도를 만들고자 하는 겻이 연구자로서의 개인적인 목표라고 한다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창조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는 미래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대학에 몸담고 있는 사람의 책무이며 공동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개별대학 교양컨설팅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전반을 개선하는 작업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교육철학

진선미 가운데 '미'의 가치를 가장 높이 평가하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아름다움의 가치를 재발견함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삶은 물론 주변 사람들과 사회까지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 있는 인간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항상 고심하고 있다.

학력

  • [1989] 학사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시조
  • [1991] 석사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시조
  • [1998] 박사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소설 우언 설화

주요연구분야

고전서사(고전산문, 소설, 설화)
작문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교양교육
국어교육(작문교육, 의사소통교육)
한문 번역 및 고전의 현대화
구비문학 및 민속 조사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20430] 시라토리 구라키치(白鳥庫吉)의 단군신화 연구 비판
  • 일반논문[20220331]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운영 성과와 특성화 방안
  • 일반논문[20211231] 한국의 고등교육 정책과 교양교육의 역사
  • 일반논문[20210731] 고전교육, 교양필수 교과목 운영 사례: 단국대학교 <명저읽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630] 개인적 흥미 수준에 따른 고전교육의 교육적 성과 분석 연구
  • 일반논문[20201031] 고전교육의 교육적 성과 분석 연구-역량, 효능감, 흥미 변화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331] Liberal Education, 그 오래된 미래를 향하여
  • 일반논문[20200228] 강사제도 시행이 대학 교양교육 환경에 미친 영향 - 교원 구성과 개설 강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설화의 지역적 특성 연구와 설화문학지도: ‘234-1 모르면서 점장이로 성공’ 유형의 변이 양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01] <도깨비감투>와 <호랑이 눈썹>, 그 상반된 욕망의 서사
  • 일반논문[20161230] 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융복합 프로그램 개발 및온라인 수업 적용 분석–단국대학교 이공계 학생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430] 한국 설화문학지도 작성을 위한 試考
  • 일반논문[20150430] 한자사전의 용례 선정 원칙과 실제 –‘乾’자 표제어휘 용례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50201] 재담의 웃음 창조 방식에 관한 연구- 1910년대 재담집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201] <생거진천 사거용인> 설화의 유형과 의미
  • 일반논문[20131201] 우언의 교육적 가치와 활용 방안
  • 일반논문[20130801] 설화를 통해 본 아시아인의 가치관 - 운명론적 사고와 혈연, 가족의 윤리, 강자에 대한 약자의 저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621] 한국 우언의 인물 설정 방식과 우의-권계우언과 풍자우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301] 금 태조 및 선대 제왕 설화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120830] 漢韓大辭典의 편찬과정과 향후 계획
  • 일반논문[20120820] 구전설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지평 모색 - 고창녕 이야기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20630] 포은 설화의 전승 현황과 그 유형
  • 일반논문[20111231] 우리 고전을 읽고 쓴다는 것
  • 일반논문[20111228] 인문학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적 성찰
  • 일반논문[20110630] 조선후기 지식인의 對淸 인식 -湛軒과 燕巖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630] 기대와 실망, 괄시와 보복의 서사 -구전설화 속 처가와 사위의 관계-
  • 일반논문[20101231] <열하일기>의 우언 읽기
  • 일반논문[20100420] 홍대용의 중국 체험과 청조문인과의 교유-<을병연행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226] 筆寫本 秋雲茶集의 資料的 價値
  • 일반논문[20090930] 訥隱 李光庭의 우언 창작 방식
  • 일반논문[20090228] 육당 최남선의 단군론 연구
  • 일반논문[20090227] 핵심교양 국어교과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죽전캠퍼스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1230] 龍仁 지역의 구전설화 연구
  • 일반논문[20081230] 처용설화 재고-기이편의 찬술 의도와 관련하여-
  • 일반논문[20080620] 부휴자담론을 통해 본 성현의 군신론
  • 저서/역서[20210630]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
  • 저서/역서[20190928] 대은 변안열과 불굴가
  • 저서/역서[20171103] 단국대학교 70년사 : 1947-2017. 1
  • 저서/역서[20171103] 단국대학교 70년사 : 1947-2017. 2
  • 저서/역서[20171103] 단국대학교 70년사 : 1947-2017. 3
  • 저서/역서[20160229] (國譯) 金史. 1-4
  • 저서/역서[20131221] 한국학 사전 편찬 방법론의 모색
  • 저서/역서[20131110] 매호유고
  • 저서/역서[20130222] 사고와 표현
  • 저서/역서[20121230] 송당집
  • 저서/역서[20121230] 인재집
  • 저서/역서[20091026] 한국 우언의 실상
  • 저서/역서[20080215] 글쓰기기초
  • 학술발표[20181123] Liberal Education, 그 오래된 미래를 향하여 -교양기초교육의 혁신을 위한 단국대학교의 도전-
  • 학술발표[20170610] 설화의 지역적 특성 연구와 설화문학지도
  • 학술발표[20131220] 생거진천 사거용인 설화의 유형과 의미
  • 학술발표[20120525] 포은 설화의 전승 현황과 그 유형
  • 학술발표[20120110] 한국 우언의 인물 설정 방식과 우의-권계우언과 풍자우언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1217] 자료를 통해 본 처인성 승첩에 대한 인식의 추이 -문헌 및 구전자료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10507] 우리 고전을 읽고 쓴다는 것
  • 학술발표[20110319] 조선후기 지식인의 對淸 인식 -湛軒과 燕巖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01030] 열하일기의 서술방식 재론 -우언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00819] 기대와 실망, 괄시와 보복의 서사 -구전설화 속 처가와 사위의 관계-
  • 학술발표[20100319] 조선후기 지식인의 중국 체험과 청조문인과의 교유
  • 학술발표[20090911] 필사본 <秋雲茶集>에 대하여
  • 학술발표[20080722] 신화, 그 지속과 변용의 의미 -육당 최남선의 단군론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80426] 부휴자담론을 통해 본 성현의 군신론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