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효 사진

김지효 | 자유교양대학 (사회과학관)

  • 직급:
    교육부교수

교수소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하고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심리 및 교육과정)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논문으로 'DINA와 DINO모형에서 응시생 분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응시생 분류방법을 중심으로'를 저술하였다.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에서 대학생 상담을 하였으며,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에서 기초학력향상도평가, 진단평가 등의 검사개발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소속 교수로 '진로설계와 자기계발',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등을 가르치고 있다.

학력

  • [2010]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 교육심리학과(교육심리학)
  • [2013] 박사 충남대학교 / 교육학(교육심리학,교육과정)

주요연구분야

진단분류이론, 문항반응이론, 진로교육, 심리검사개발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101] IPA를 활용한 대학생 진로적응성 프로그램의 교육요구도 분석
  • 일반논문[20220301] Preliminary investig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based Englishlanguage communication program: Using the Delphi method
  • 일반논문[20220301]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an Online Career Adaptability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 일반논문[20211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areer Adaptability Scale for Undergraduates in Korea
  • 일반논문[20210901]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Academic Curriculums in Canada
  • 일반논문[20210601] e-PBL 수업이 문제해결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ARCS 학습동기,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601] 가상현실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조사
  • 일반논문[20210501] 대학의 온라인 수업지원이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학습참여도에 미치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 일반논문[202103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Foreign Language Anxiety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 일반논문[20210301] 교과-비교과연계 수업에서 과제가치, 협력적 자기조절, 과업응집성 및 학습성과의 관계
  • 일반논문[20201201] 학습공동체 수업에서 학업적 흥미, 학업적 자기효능감, 지각된 학업적 유능감의 잠재계층에 따른 핵심역량의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200801] 델파이 방법을 활용한 3D, VR 기반 영어발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일반논문[20200601]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peaking Learning Strategy and Speaking Anxiety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 일반논문[20200501] 4차 산업혁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연구 - 외국어 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00331] 가상현실(VR)에 기반한 영어발음 학습콘텐츠 요구도
  • 일반논문[20190601] Tendon Subluxation After Surgical Release of the First Dorsal Compartment in De Quervain Disease
  • 일반논문[20190201]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치아발치 교육콘텐츠가 치아발치에 관한 지식, 수행능력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81201] 가상현실 기반의 치아발치 수기 훈련을 위한 교육콘텐츠 개발
  • 일반논문[20180901] 일반고 학생의 진로지원 만족도, 진학준비도, 진로성숙도, 희망전공 입학의 관계 분석: 서울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901] 특성화고 졸업생의 취업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연도별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801] 일반계고 졸업생의 진학에 미치는영향요인 분석: 2013년과 2016년 비교
  • 일반논문[20180501] 3차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모바일 과제정보 제시가 치아카빙에 관한 지식, 수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1201] 대학생이 지각한 대학진로지원, 진로준비행동, 진로목표특성의 관계 분석: D대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1001] 진단분류모형을 적용한 대학생 진로자기관리 검사개발 연구
  • 일반논문[20160801] IPA를 활용한 대학생의 진로교육 요구도 분석: 진로결정상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501] 대학생의 진로인식에 따른 진로 교육 요구도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60301]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재학기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301] 유아의 기질프로파일에 따른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과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차이분석
  • 일반논문[20150201] 진단분류모형을 이용한 중학생의자기조절학습 변화 추이 분석
  • 일반논문[20140630] 진단분류모형을 활용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측정
  • 일반논문[20131030] DINA 모형에서 응시생 분류방법의 분류 정확성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30930] DINO 모형에서 응시생 분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구: 응시생 분류방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30] G-DINA 모형에서 인지요소숙달 분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10228]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의 차이분석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