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무 사진

김종무 |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미디어센터)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캐나다 할리팩스에 위치한 Nova Scotia College of Arts and Design에서 Media Arts를 전공하고, 몬트리올에 위치한 Concordia University에서 Studio Arts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한양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저의 연구 관심사는 주로 영상촬영의 다양한 요소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의 감성 어휘 선호도 사이의 관계성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과 평가, 영상촬영과 편집 기술, 그리고 SNS와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활용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력

  • [1999] 학사 Nova Scotia College of Art & Design / Media Arts / 사진/디지털미디어
  • [2002] 석사 Concordia Univ. / 예술학부 / Studio Arts
  • [2011] 박사 한양대학교 / 시각영상디자인 / 시각영상디자인전공

주요연구분야

1인미디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영상과 감성에 대한 관계성
영상촬영과 편집
SNS, 인터랙티브 미디어
영상문화예술

컨설팅 가능 분야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편집
홍보 영상 제작
인터랙티브 미디어
모션그래픽 디자인
1인미디어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331] 타오바오 라이브 커머스에서 KOS의 특성이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와 물입을 매개 변인으로
  • 일반논문[20240131] 동서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가 인식하는 공포 요소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231231] The influence of AR + on the integration of film and television in different regions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Metaverse-
  • 일반논문[20231231] 유튜브 썸네일 시각적 표현 요소 강조에 따른 시청자 태도 분석: 인물, 상품, 타이포그래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1230] 유튜브 이스타TV 채널 멤버십 혜택이 멤버십 가입과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630] 정책홍보 숏폼 콘텐츠의 자막과 정보원 직책 표기 유⋅무 차이에 따른 시청자의 태도 분석 -국토교통부 숏폼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630] 틱톡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분석 -콘텐츠 신뢰와 공감을 매개변인으로-
  • 일반논문[20230430] 가상 인플루언서 속성이 상품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 이용 만족과 구매의도를 매개변인으로-
  • 일반논문[20221031] 온라인 영상 예배 서비스 품질 요인이 시청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1031] 틱톡 라이브 방송 크리에이터 속성이 후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인존재감을 매개 변인으로-
  • 일반논문[20220630] 영상에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에 적용된 카메라의 움직임과 방향 차이에 따른 수용자의 태도 분석-인지적반응과 감성적반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30] 무빙 타이포 제작에 있어 가상 카메라의 움직임과 방향 변화에 대한 감성어휘 선호도 분석 -Track, Dolly, Crane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230] 틱톡(TikTok) 동영상 플랫폼 영상편집기능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730]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청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준사회적 상호작용, 콘텐츠몰입, 시청자 성별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430]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사회적 시청이 시청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탄막(弹幕) 사용정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430] 영상에서 인물 샷(Shot)의 구성에 따른 시청자의 감성어휘 선호도 연구 -샷의 크기와 배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330] 쿠팡 로켓배송 만족도가 구매의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성을 조절변수로 -
  • 일반논문[20210131] 의미분별법을 통한 3D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표현요소에 따른 감성어휘 선호도 연구 -돌출과 회전각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430] 대학생 유튜브 브이로그(Vlog)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지속시청의도 관계 분석 -시청몰입과 시청만족을 매개변인으로-
  • 일반논문[20200430] 드론촬영에서 카메라 움직임 차이에 따른 감상자의 감성어휘선호도 변화 -달리인/아웃, 아킹, 상승, 패닝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731] 아프리카 TV 보이는 라디오 방송 BJ 속성과 몰입 요인이 별풍선 제공 의사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131] 아프리카TV 프로야구 편파중계 방송에서 나오는 선수 등장곡이 시청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1230] 아프리카TV 프로야구 편파 중계방송 시청동기와 시청만족 관계 분석-BJ 친밀성을 매개변인으로-
  • 일반논문[20180828] 모바일 게임에서 휴리스틱 유형이 구전속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전속성을 매개변인으로 -
  • 일반논문[20180728] 인터넷 1인 게임 방송 BJ 속성이 시청자의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플로우(FLOW)경험을 매개변인으로 -
  • 일반논문[20180528]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 분석- 개인성향을 조절 효과로 -
  • 일반논문[20180131] 아프리카TV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BJ 속성에 따른시청자 태도 분석- 시청만족도, 충성도, 시청의도, 시청태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80128] Analyzing the Brand Values of Online Shopping Website in China - Focused on Taobao and Jingdong -
  • 일반논문[20171128] 지상파 UHD 방송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시청태도 및 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71031] An Analysis of Viewer Preferences according to Difference in the Lighting Direction
  • 일반논문[20170728] 뉴스의 제공 형태 차이에 따른 호감도·이해도·신뢰도·만족도·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70630] 인터넷 라이브 방송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와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일반논문[20170401] An Analysis of Viewer Visual Preferences according to Difference in the Camera Angle
  • 일반논문[20160831] A Comparative Study on the Viewing Motivation of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Focus on Web Drama and TV Drama-
  • 일반논문[20160430] 조명의 채광 방향에 따라 변하는 이미지에 대한 촉감 감성 어휘 선호도 분석
  • 일반논문[20141201] 영상 내 시각적 촉감으로 전이되는 요소 추출을 통한 인간의 감성 선호도 연구-영상촬영요소 및 촉감어휘 추출 중심으로-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