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 간호학과

  • 전화번호: 041-550-3880
  • 팩스: 041-559-7902
  • 위치: 의과대학 232-1호
  • 소개

    인류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건강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1992년 신설된 우리 간호학과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인간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고, 최대의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전문인을 육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인간의 심신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 사회과학 및 기초자연과학을 배우며 간호대상자의 건강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간호학 지식 및 기술을 습득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기자재가 완비된 간호학 실습실과, 800여 병상을 갖춘 본교 부속 병원 및 보건소, 산업장, 학교를 실습지로 이용하여 수준 높은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Ⅰ. 교육목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1992년 학과개설 후 본교의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을 반영하여 1994년 제정, 2002년 1차 개정, 2009년 2차 개정후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핵심역량을 근거로 2011년 6월에 현재의 목표가 설정되었다. 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인간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실천한다.
    2) 과학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전문적 간호를 수행한다.
    3) 대상자와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해 교육과 치료적 돌봄을 실천한다.
    4) 간호 및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발휘한다.
    5) 간호전문직 역할 수행에서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며 건강 관련 분야 간 소통 및 협력 능력을 갖추고 지도력을 발휘한다.
    6) 변화하는 국내 외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실무능력을 배양한다.

    Ⅱ. 학습성과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5)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6)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알고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8)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Ⅲ. 특별프로그램

    1) 학생들의 임상실무 수행능력 증진을 위한 실기능력 강화 프로그램(OSCE) : 간호학과 3~4학년 2년동안 3회 시행
    2) BLS provider 자격취득 프로그램
  • 필요한 적성

    간호학은 전문적이고 지도자적인 자질을 갖춘 건강전문인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대상자인 인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본적인 소양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 외에도 이타성과 책임감을 배양하고 간호대상자의 질병 및 건강과 관련하여 직관력, 분석능력, 적극성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보건의료인과의 관계에서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원만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 졸업 후 진로

    간호학과 졸업생들은 다양한 건강관련 분야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1·2·3차 진료기관의 임상 간호사나 초·중등학교 양호교사로서 진출하는 외에 일반 기업체의 산업보건전문인 또는 국민보건을 담당하는 보건 진료원, 공무원으로 국가보건정책 행정을 담당하는 국가 기관 등에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정한 훈련과정을 거쳐 조산사, 정신보건 간호사, 가정 간호사, 마취 간호사 등 각종 전문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해당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며, 보다 심화된 교육을 받기 위해 간호학을 포함한 건강 관련학과 대학원으로 진학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