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의예과

  • 전화번호: 041-550-3851
  • 팩스: 041-559-7940
  • 위치: 의과대학 151-2호
  • 소개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사명 (2018.10 개정)

    진리와 봉사를 바탕으로 전문적 역량과 혁신적 자세를 갖추고 지역주민과 국민의 건강증진에 능동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한다.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성과 (2018.12 개정)

    1.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 환자, 가족, 동료, 타 직종 의료 종사자와 의사소통

    2. 기본임상술기 수행능력
    - 신체진찰과 환자면담

    3. 임상진료에서 기초과학지식 활용
    - 신체의 정상구조에 대한 이해
    - 급성 및 만성질환의 병력과 병인 이해
    - 건강결정요인 이해

    4. 임상문제 해결능력
    - 임상추론을 통해 적절한 의사결정과 판단
    - 근거중심 의학에 기초한 진단 및 치료
    -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 자기관리 및 평생학습 능력

    5. 인문학적 소양과 의학전문성의 함양
    - 윤리적 감수성과 추론
    - 환자에 대한 공감
    - 윤리와 법의 이해

    6. 지역사회 및 국가 보건의료에 기여
    - 지역 및 국가의 보건의료 환경 이해


    의학은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최근까지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온 학문으로서, 인간 생명을 다루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1988년 본교 천안캠퍼스에 의과대학이 출범하면서 신설된 의예과와 의학과는 진리 추구와 봉사정신을 토대로 한 기본적인 진료 및 연구능력을 갖춘 의사를 배출하여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의료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아울러 미래의 의학과 대학의 발전을 위한 학문적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의예과는 예비의학자로서 사회적, 윤리적, 학문적 기초 및 자질형성을 위한 교양과목 그리고 의학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생명과학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의학과에서는 의예과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장차 의사로서 일하게 될 구체적인 전공과목을 공부하게 됩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학교와 병원이 같은 장소에 있기 때문에 모든 의학교육 및 실습이 상호 유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단일 의과대학 건물로는 전국 최대 규모로서 학생교육 및 교수 연구 활동을 위한 각종 첨단 시설과 대학원 강의실, 세미나실, 전산실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800병상규모의 초현대식 대학병원이 함께 있기 때문에 졸업생 전원에게 전공의 수련을 실시할 수 있어 향후 전문의로서 사회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의사는 인간 생명을 다루는 신성한 직업입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을 사랑하고 환자와 함께 고통을 나눌 수 있어야 하며, 동료 의사간에 서로 협동할 수 있는 직업 윤리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의 여러 다양한 학문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모든 과정을 꾸준히 수행해나가는 인내심 그리고 모든 일에 빈틈없고, 새로운 학문에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품성이 요구됩니다.
    그 외에도 의사는 환자의 진료 이외에 생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개개인의 적성에 따라서 그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세계적으로 미국이 의학을 주도하고 있으므로 영어에 소질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졸업 후 진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 면허를 취득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그 다음에는 본교 대학부속병원의 24개 전문과목의 수련 후 임상 전문의로서 일차 병원을 개원하거나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에서 봉직할 수 있으며, 의과대학 내 기초의학을 전공하여 교수로서 의학 연구와 교육에 종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사회 진출로서 보건의료행정을 전공하여 보건소, 보건복지부, 국립 보건원 등 국가기관이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의학관련 연구소 및 의료기자재, 물품 등의 개발 사업이나 생명 공학에 관련된 벤처기업의 창업 등 사회 여러 분야에 다양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