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 전화번호: 041-550-3440
  • 팩스: 041-559-7861
  • 위치: 제1과학관 401-1호
  • 소개

    생명과학과는 1980년도에 첫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8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생명과학과에서는 첨단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생명현상의 본질에 관한 진리를 탐구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겸비한 전문인 양성, 국가ㆍ사회와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현장인력 양성 및 단국대학교의 창학이념인 구국, 자주, 자립을 일체화하는 자주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민주시민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생명과학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여러 가지 실험ㆍ실습을 통하여 생명현상의 이치를 밝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는데 응용함으로써 첨단 생명과학을 연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가 핵심동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생명과학분야의 전문인력 양성과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 현장인력 양성 정책과 잘 부합됩니다. 또한 우리 대학의 특성화 중점육성분야인 BT 분야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향후 대학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식물연구회, 곤충연구회, 해양연구회, CELL 등의 과내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동아리는 정기적으로 야외채집 활동 등을 통하여 친목도모와 함께 생명과학 전공에 가장 기초적인 생물의 동정 및 분류에 관한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분야별 실험실에서는 분자생물학, 분류학, 발생학, 생리학, 생화학, 세포학, 유전학 등의 분야에서 일정 기간동안 연구 및 실험에 대한 경험을 쌓고자 하는 재학생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어서 희망하는 재학생에게는 최대한의 생물학 또는 생명과학 관련 분야의 경험과 안목을 넓혀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생명의 본질과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생명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인내심과 무한한 생명현상에 대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생명과학과에서는 귀중한 생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므로 생명의 고귀함과 소중함을 알고,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는 도량이 있어야 합니다.
  • 졸업 후 진로

    졸업 후의 진로는 국내 및 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깊이 있는 학문을 접하고 연구함으로써 대학, 산업체 및 첨단 생명공학 연구소의 전문 연구원으로 종사하거나, 전문 분야에서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체의 연구 학술분야 또는 그와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구체적인 사회진출 분야로는 공무원, 교사, 대기업의 생명공학 연구소, 제약회사, 종합병원, 대학병원, 의료기 관련회사, 식품회사, 화장품회사, 그리고 생명공학 관련 벤쳐회사 등이 있습니다. 공무원으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국립자원생물관, 국립환경과학원, 식품의약청 및 농림환경분야의 공공기관에서 재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학교 및 전문대학 교수, 중고등학교 생물 공통과학 교사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