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천안)

  • 전화번호: 041-550-3470
  • 위치: 자연과학2관 410호
  • 소개

    식생활은 인간생활의 기본으로 육체적·정신적 성장발달과 건강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경제의 발달과 문화의 다양화에 따라 과거와는 다른 건강 문제가 발생하고 특히 음식섭취와 관련이 깊은 비만, 당뇨병, 심장순환계질환 및 암과 같은 만성퇴행성 질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병들은 식생활 및 생활환경의 조절로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므로 식생활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늘어나면서 식생활문화는 외식 및 단체급식에 의존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합리적인 식생활에 대해 영양학, 식품학 및 조리학적으로 접근하는 매우 유망한 분야를 배우게 됩니다. 즉 본 학과는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고도화된 산업정보화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필요한 적성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식생활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실천적인 학문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연과학, 특히 생물과 화학에 대한 흥미가 많으며, 실험을 하여 결과를 얻고 이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면 본 학과에 많은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관심을 갖고 가족과 지역사회, 국민의 영양과 건강증진에 관심이 있거나 새로운 식품소재 및 식품가공방법, 조리방법을 개발하는 창조적인 작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도 본 학과는 새로운 분야의 개척이라는 또 다른 만족감을 줄 것입니다.
  • 졸업 후 진로

    인간의 건강과 직결되는 광범위한 영역을 배우게 되는 우리 학과는 급변하는 사회양상과 학문적 발달에 부응하며 국민 식생활 및 건강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 및 면허는 영양사, 영양교사, 식품제조가공기사 1급, 위생사, 조리사, 환경위생기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품위생분야, 학교급식영양사, 보건 연구직 등의 공무원에 지원할 수도 있고 영양사면허증을 소지한 경우 병원, 산업체, 위탁업체 영양사 등으로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생활지도사, 국공립연구소, 식품 및 보건위생관계 연구원, 식품회사 연구소, 기타 영양, 식품, 보건관계업체 취직 및 자영업에 종사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