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인재대학 해병대군사학과

  • 전화번호: 041-550-3330
  • 팩스: 041-559-7927
  • 위치: 산학협력관 105호
  • 소개

    해병대 군사학과는 해병대가 요구하는 중견고급장교와 국가기관 및 사회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다전공 의무화’를 명문화하고 있습니다. 장교에게 필요한 체력과 부대 조기 적응 유도를 위해 해상훈련, 동계산악훈련, 무도 등 체력향상 및 부대지휘/운용관련 과목, 군사전략/전술 등 군사와 국제관계 관련 전공필수과목, 21세기 공동안보체제하의 다국적군 및 연합작전을 고려한 대 테러, 대외협상 등의 전공 심화과목을 가르치며, 체력측정, 무도, 영어 등은 졸업인증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부합하는 타 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이론과 실무 교육 환경을 조성, 학과에서 요구하는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군사학 학사와 병행하여 해당 학사학위를 수여합니다. 이 제도는 학생들에게 군과 일반사회조직에서 제반 문제 해결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시켜, 어느 조직에서나 발전을 선도하는 핵심인재가 될 수 있는 자질을 배양해 주기 위한 것입니다.
  • 필요한 적성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하지만, 탈 냉전이후 군사력의 역할과 기능은 점차 전쟁의 수단에서 국가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수단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아직도 ‘무력에 의한 통일’을 국가 전략목표로 설정하고 있어, 한반도는 여전히 전쟁의 위협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해병대는 현재의 당면위협에 대응하면서도 변화하고 있는 세계정세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혜안을 갖춘 장교양성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병대 군사학과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설치되었으며, 투철한 안보관과 리더십을 겸비한 초급장교 및 건전한 시민의식을 갖춘 교양인을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임관 후에는 해병대의 역할과 임무를 구현하고, 전역 후에는 리더십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와 국가, 더 나아가서는 국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안보학, 리더십 등의 기초교양과 군사전략, 국방정책, 국제관계 등의 전문지식을 전수함으로써, 학생들이 제반 안보/사회문제가 지닌 현상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를 정립할 수 있도록 인도해 줍니다.
  • 졸업 후 진로

    해병대 장교는 국군의 사명인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자기 자신을 바칠 수 있는 희생정신으로 무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인보다는 조직과 국가의 발전을 우선시하는 마음자세는 민족사학 단국대학교의 교시인 ‘구국’, ‘자주’, ‘자립’의 정신과 해병대 선배들이 정립한 국민의 군대로서의 역사와 전통을 온 몸과 정신으로 배우고 익힘으로써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입학 전 해병대 군사학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부모에 효도하고, 친구들과 서로 협동하고, 후배들을 사랑하고 아끼면서 개인의 이익보다는 남을 우선 배려하는 마음자세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성향을 가진 학생들은 군사학과 교육을 통해 임관 후 위로는 상관을 존경하고, 아래로는 부하들을 내 몸같이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면서 조직의 단결된 힘을 극대화시켜 조국과 사회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진정한 지휘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