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대학 스페인어과

  • 전화번호: 041-550-3180
  • 위치: 인문과학관 427-2호
  • 소개

    스페인어과에서는 스페인어 전문가를 양성하여 스페인 및 중남미 국가들의 문학, 문화, 역사, 정치, 경제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 멀티미디어 강의를 통해 국제화시대의 전문지식을 습득케 하며, 스페인어권 지역의 국제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983년 서어서문학과로 개설되었던 우리 스페인어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페인 및 중남미지역의 전문가로서 충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스페인어의 교육은 물론 해당하는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는 스페인, 중남미, 적도 기니, 필리핀 등 세계 곳곳에서 약 3억 5천만 인구가 사용하고 있으며, 유엔을 비롯한 각종 국제기구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중남미지역의 국가들은 천연자원이 풍부하여 우리나라와 점차적으로 교역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 학과의 사회진출면에서 밝은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등고시 등 각종 국가고시에 스페인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신설되는 많은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2002년이후에는 중학교에서도 스페인어교육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 필요한 적성

    스페인어는 유럽언어의 모체인 라틴어의 직계언어로서 소위 말하는 만국공용어 에스페란트어에 가장 가까운 언어이며 발음 기호가 따로 없기 때문에 배우기가 매우 쉬운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어에 소질이나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학과에서는 스페인어를 배우는 것에 국한된 것은 아니므로 나름대로 자기 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즉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스페인어권의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쌓아갈 수 있는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한 것입니다.
  • 졸업 후 진로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무역업체로 진출하거나 외교관 등 정부기관, 통역, 고등학교 교사 및 번역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국제협력 및 지역연구와 관련, 국비유학생을 선발하고 각종 지원책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능력있는 스페인어 및 스페인어권 지역학 전문가로 성장한다면 원하는 곳에서 근무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스페인과 중남미 등 20개국이 넘는 스페인어권 국가 대부분은 부존자원이 풍부하고 소비수준도 향상되었으나 공업, 제조업, 및 컴퓨터 등 첨단분야가 낙후되어 있어, 우리나라와의 교역시장으로서 가장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현재 많은 졸업생들이 관련부문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해외유학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