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창조,조국 광복 후 최초의 4년제 사랍대학으로, 1947년에 개교!

나라를 세우고 인간을 완성하는 기본이 곧 교육이라는 설립자의 숭고한 뜻으로 설립된 우리 대학은 '구국ㆍ자주ㆍ자립'을 교육이념으로 하고, '진리ㆍ봉사'를 교시로 하여 참된 인재 양성과 학문 발전을 위한 대학 교육의 사명을 다 하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총장   장호성

단국대학교 총장 장호성 사진
 

우리 대학은 나라를 바로 세우고 인간을 완성하는 기본이 곧 교육이라는 설립자의 숭고한 뜻을 바탕으로 '구국자주자립'의 창학 이념과 '진리봉사'를 교시로 하여 1947년 개교하였습니다.


단국대학교는 1978년 천안캠퍼스를 설립하여 한국 최초로 제2캠퍼스 시대를 열었으며 치과대학 부속병원(1984), 의과대학 부속병원(1994)을 개원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해왔습니다. 또한 우리대학은 개교 60주년을 맞은 2007, 서울 한남동캠퍼스를 죽전캠퍼스로 이전하여 대학 혁신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습니다.


학술연구에 있어서 30여 년에 이르는 각고의 편찬사업을 거쳐 세계 최대 규모의 한자 사전인 한한대사전'을 완간(2008)하였고 천안캠퍼스에 약학대학을 유치(2010)하였습니다. 이후 각 캠퍼스의 사회·경제적 입지여건과 잠재된 역량을 기반으로 캠퍼스 특성화 전략을 수립해 학과 및 학사행정 구조를 개편해 2014년 본·분교 체제에서 캠퍼스체제로 출범, 대학특성화 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그 결과, 죽전캠퍼스는 ITCT 특성화 사업추진을 통해 지식재산선도대학과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산학협력과 창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천안캠퍼스는 BT와 외국어 분야 특성화 전략을 추진해 전국 최고 수준의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의치학, 약학 분야 등 생명과학 분야 인재양성에서 탁월한 업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은 우리 대학은 신캠퍼스 이전사업의 성공과 캠퍼스 특성화 사업을 통해 축적된 역량과 진지한 자기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과 창조의 길을 열어갈 것입니다. 단국대형 인재 양성, 연구업적 고도화를 통한 봉사정신의 실천과 교육혁신 등이 우리에게 부여된 과제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단국인들은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미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도와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