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 교과부 주관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선정
분류 이슈
작성자 마스터
날짜 2012.04.03 (최종수정 : 2012.04.05)
조회수 5,376
썸네일 /images/Bbs/0/1333442729137.jpg

죽전, 천안 양캠퍼스 10년간 각각 20억원씩 총 40억원 지원
캠퍼스 특성에 부합한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에 주력

단국대(총장 장호성) 죽전과 천안 양캠퍼스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2단계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캠퍼스별로 2012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향후 10년간 각각 최대 20억원씩 총 40억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는다.

죽전캠퍼스, 지역융합형 공학교육혁신시스템을 통한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

사업선정에 따라 죽전캠퍼스는 대학 대응자금을 포함해 사업비 총 52억여원을 투입해 ‘지역융합형 공학교육혁신시스템을 통한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창의적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 융합협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학의 특성과 경기 남동권 지역전략산업을 융합한 ICT융합형 프로그램, 해외 및 지역과의 연계 교류를 위한 트리플 개방 프로그램, 혁신적인 취업/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공학교육혁신시스템을 구축해 수준 높은 공학교육 품질 제공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죽전캠퍼스 공과대학 전 학과(8개)와 건축공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패션산업디자인과가 참여하며, 지방자치단체(경기도, 용인시) 및 협력기업(효성, 피앤에이치테크, 벤텍스, 이엠에프세이프티)도 파트너로 참여하여 사업을 지원한다.

천안캠퍼스, 통섭형 글로벌 명품 공학인재 배출

천안캠퍼스는 ‘통섭형 글로벌 명품 공학인재 배출’을 목표로 창의교육, 융합교육, 글로벌 개방교육, 산업체 맞춤형교육을 강화하고 산학협력 및 확산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다.
창의 교육 프로그램과 융합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현장 실무중심교육을 강화하고, 산업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캡스톤 디자인 교육을 운영하며, 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지역 산업 발전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자체와 대학 간의 공학교육혁신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천안∙아산지역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협의회를 통해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산학 공동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고 공동기자재 활용, 협력업체 기술지도 및 특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산학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천안캠퍼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학대학 9개 학과와 창업보육센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등의 대학 내 유관부서, 지자체(충청남도, 천안시), 지역대학 공학교육 혁신센터, 협력업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단국대는 죽전과 천안 양캠퍼스 공학관련 전 학과와 건축공학과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공학교육인증을 받아 세계 수준의 공학교육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양캠퍼스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개최, 공학교육 관련 인프라 구축, 강의전담 교수 및 교육교원 채용 등 공학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창의적 종합설계)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졸업 시 졸업논문 대신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