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주 사진

김현주 | 외국어대학 유럽중남미학부 (인문과학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프랑스 Strasbourg 대학교에서 일반 언어학, 음성학 및 정보학 박사학위를 취득 후, 프랑스 정부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 하에 Post-Doc. 연구를 여러차레 수행하였다.
그리고 프랑스 Strasbourg 인문사회대 인류학과에서 문화인류학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연구소 연구교수, 산업체 통역, 교육학회의 학술이사로 프랑스어 교육과 관련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수업방안 및 프랑스어 교육(발음 및 문화 등), 실험 음성학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중이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프랑스 정부의 교육공로훈장 (Les Palmes Academiques)을 수여받았다.

학력

  • [1987] 학사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불어불문학과
  • [1990] 석사 단국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음성학/음운론(프랑스)
  • [1994] 박사 Univ. de Strasbourg II (Marc Bloch) 언어학과 음성학

주요연구분야

동화 비교 및 수업 개발
문화콘텐츠 활용 프랑스어 교육
실험음성학
언어학
일반언어 음성학
프랑스 문화인류학
프랑스 언어 음성학

컨설팅 가능 분야

언어 음성학이론 및 실험음성학
멀티미디어 및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언어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10201] 프랑스의 부르카 착용금지에 관한 고찰
  • 일반논문[20190901] 프랑스어 플립러닝을 위한 e-PBL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 연구
  • 일반논문[20190601] 대인돌봄 적용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프랑스어 교육이 학습자의 정신기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81231] 북아프리카 모로코 이민자 정착문제와 무슬림에 대한 인식- 프랑스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81231] 프랑스어 학습자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스트레스 반응에 관한 고찰
  • 일반논문[20180901] 프랑스어 플립러닝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일반논문[20180701] 프랑스의 북아프리카 출신 대상 이민·사회통합정책의 위기와 테러 환경
  • 일반논문[20180601] 음성 언어와 비언어 중심 프랑스어 학습이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과정 드라마’ 활용
  • 일반논문[20171101] 프랑스어학습자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대인돌봄요구의 관계 연구
  • 일반논문[20170501] 플립러닝 프랑스어 수업의 효과 및 교육적 활용가능 사례
  • 일반논문[20161201] 프랑스어 플립러닝 및 학습자의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1101] 한국과 프랑스의 사회통합정책 비교연구
  • 일반논문[20160301] 프랑스어 의사소통 향상 전략화를 위한 발음지도 모형
  • 일반논문[20151201] 웹(web)기반 프랑스어 발음 학습자료 활용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들의 인식 연구
  • 일반논문[20151101] 1990년대 이후 프랑스 다문화사회의 이민자 사회통합정책의 변화
  • 일반논문[20141201] 프랑스어와 영어 학습자의 내재적 학습 동기 변수와 인식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41130] L'environnement d'enseignement et d'apprentissage du fran?ais en Cor?e et au Japon & son impact sur la motivation chez les apprenants
  • 일반논문[20141130] 문화콘텐츠 활용 언어교육정책 비교 연구 - 프랑스와 한국의 국외 자국어 교육 -
  • 일반논문[20140228] 모바일기기 활용 프랑스어 학습 가능성에 관한 제언
  • 일반논문[20130815] 프랑스인의 비언어적 의사표현 행위 연구
  • 일반논문[20130630] 프랑스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방안
  • 일반논문[20121231] Pour un nouveau fromat interactionnel des activites dans l'enseignement du francais en Coree
  • 일반논문[20120630] 프랑스어 학습자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에 대한 인식과 그 시사점
  • 일반논문[20111130] 의사소통 중심 프랑스어 발음지도
  • 일반논문[20110930] 프랑스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연음지도
  • 일반논문[20100630] 외국어 음성지각과 생성의 경험적 효과-음성적 정보와 이미지의 연계성
  • 일반논문[20100630]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요소
  • 일반논문[20091201] Critiques et propositions dans l'enseignement du FLE en milieu exolingue : Acquistion du systeme phonetique
  • 일반논문[20091101]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방안
  • 일반논문[20090530]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프랑스어 듣기능력 향상방안
  • 일반논문[20090530] Pour une nouvelle optique de l'enseignement du FLE en Coree
  • 일반논문[20080630] 프랑스어 폐쇄자음의 음성학적 경향-프랑스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080630] 발음오류에 대한 원인 분석과 교육 방법 모색-한국인 프랑스어학습자를 대상으로
  • 일반논문[20071231] 심리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과 프랑스 구전동화
  • 일반논문[20071205] Les apprenqnts coreens confrontes a l'opposition phonologique des consonnes sourdes et sonores du francais : reflexions et propositions
  • 일반논문[20071130] 구전동화에 대한 분석심리학적 접근 - 한국과 프랑스 구전동화의 비교
  • 일반논문[20070228] Etude sur les dificultes phonetiques des Coreens dans leur apprentissqge du FLE
  • 일반논문[20070220] 프랑스어 '의사소통' 교재의 분석 및 제안
  • 일반논문[20060630] Interferences Phonetiques, Langue Maternelle/Langue Seconde (coreen/francais)
  • 일반논문[20041130] Quelques strategies pour la correction phonetique des apprenants coreens en classe de FLE
  • 일반논문[20040531] Perception du francais prononce par des etudiants coreens
  • 저서/역서[20150310] 프랑스어 교육학
  • 저서/역서[20120228] Ecrire en francais: 프랑스어 작문 A1/A2
  • 저서/역서[20100302] Le francais intermediaire
  • 저서/역서[20090228] Le francais facile
  • 학술발표[20201219] 프랑스어권 국가인 모로코의 경제적 변화와 도전
  • 학술발표[20191221] 프랑스어권 아프리카의 미래 전망
  • 학술발표[20180921] Une etude de la classe francaise 'inversee' et de la perception des changements des etudiants coreens
  • 학술발표[20180724] Une nouvelle perception de l'apprentissage du français des étudiants coréens
  • 학술발표[20180420] 프랑스어 학습자의 심리적 적응과 관련한 심리사회적 정서와 자존감의 개인적 변인 연구
  • 학술발표[20171216] 프랑스의 북아프리카 출신 대상 이민통합정책의 위기와 테러환경
  • 학술발표[20170929] 프랑스어 학습자의 정서지능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70922] Une étude sur la classe française inversée : une nouvelle perception de l’apprentissage du français des étudiants coréens.
  • 학술발표[20170513] 프랑스어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과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
  • 학술발표[20160910] 프랑코포니 프랑스어교육 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 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전망
  • 학술발표[20160716] Dynamique, interaction et progression en classe de FLE(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 학급에서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및 진행)
  • 학술발표[20151122] Objectifs et usages de l'apprentissage du francais pour les etudiants japonais, coreens et taiwanais.
  • 학술발표[20141031] De l'influence des TICES sur la pedagogie dans l'enseignement du francais en Coree.
  • 학술발표[20141018] 음성적정보와 이미지의 연계성
  • 학술발표[20131019] L'environnement d'enseignement det d'apprentissage du francais en Coree et au Japon
  • 학술발표[20131019] Quelques experiences de pedagogie numerique collaboratives dans l'enseignement du FLE en Coree du Sud
  • 학술발표[20130914] The study of the way for French learning by utilizing mobile equipment
  • 학술발표[20130909] Les objectifs de l'enseignement/apprentissage de la langue francaise : etude comparative entre le Japon et la Coree.
  • 학술발표[20130909] Usages de ressources numeriques bilingues et cooperation didactique entre la France et la Coree.
  • 학술발표[20130215] L'impact de l'environnement d'enseignement et d'apprentissage sur la motivation chez les apprenants japonais et coreens de francais
  • 학술발표[20111113] Etude comparative sur les contextes sociqux et leur influence sur la motivation des apprenants de francais : Japon, Coree, Taiwan et Thailande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