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은 사진

백지은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조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시 교육청 특수교사로 근무하였다.
동대학원에서 학습장애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지적장애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교육, 교육과정 운영, 인지 및 사회성 특성 등을 포함한다.
현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한국통합교육학회, 한국증거기반교육학회 이사로 활동 중이고, 주된 강의 교과목은 지적장애교육, 초등 교과 등이다.

학력

  • [2012] 학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과
  • [2019] 석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과
  • [2022] 박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과

주요연구분야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 방법 및 전략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적장애 학생의 인지 및 사회성 특성

컨설팅 가능 분야

지적장애의 정의와 진단
중등도 및 중도 또는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전략
지적장애인의 인지 발달 특성에 따른 지원 방안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능력과 사회성 기술 증진 방안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430] 초등학교 내 단독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초임 특수교사의 어려움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40331]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중재연구의 메타분석 - 국내외 집단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913] 초등학교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의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에 대한 경험, 인식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3083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관련 국내 정책 분석
  • 일반논문[20230623] 지적장애 유아 학부모의 초등 전이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30501] 지적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국내 중재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21120] KDB 모형 및 메타분석을 통한 화폐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화폐 활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0825] 지적장애 학생의 화폐 기술 향상을 위한 교수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연구 : 현장 교사 대상 설문 및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210]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및 읽기 유창성 특성 연구: 정확도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220204] 저울 모델에 기반한 일차방정식 풀이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일차방정식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0204]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국내외 수학 중재연구 메타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111]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작문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생활문 쓰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11216]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생을 위한 파워카드 중재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11125]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화폐 사용기술 중재 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00811] 직접교수 및 CSA 전략의 활용이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 및 유리수 계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