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순 사진

김현순 | 자유교양대학 (인문과학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대학에 오기 전에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내담자와 상담을 했다. 대학원에서 상담을 공부를 하면서 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상담을 시작한 이후 청소년상담기관, 노인상담기관, 진로상담실, 대학상담실 심지어 전직지원센터에서 각기 다르지만 모두 같이 절실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었다.
이런 서로 다른 발달단계에 있고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수많은 내담자들과의 상담 경험을 통해 이들의 심리적 고통의 양상과 해결책에 어떤 공통점에 차이점이 있음을 느끼게 되었고 이를 학문적으로 검증하고자 '스트레스, 절망, 우울과 자살생각 간의 구조적 관계-노인과 청소년의 차이 비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에도 인간에 대한 호기심과 애정으로 상담과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상담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학교아동상담', 대학생의 올바른 성인식을 제고하고자 '우리안의 남성'을 번역하였으며, 최근에는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은퇴수업'과 진로교재를 공동저술하였다.

학력

  • [1985] 학사 서울대학교 가정관리학과
  • [1988]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상담
  • [2008] 박사 단국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상담

주요연구분야

노인과 청소년의 심리적응
성(gender)상담
연구방법론
진로교육과 상담

컨설팅 가능 분야

청소년(중고교, 대학) 상담
성(gender)상담
진로상담
성폭력 및 가정 폭력 상담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01201]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90901] 대학생 진로준비행동 영향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90801]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진로탄력성에 따른 군집유형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81231]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유형, 자아존중감, 우울과 진로의사결정유형의 관계
  • 일반논문[20181228] 대학생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80401] 대학생 진로개발역량 척도 개발
  • 일반논문[20170401]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70201] 대학 신입생과 재학생의진로개발역량 수준 및 교육요구도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60501] 대학생의 진로인식에 따른 진로 교육 요구도 차이 분석
  • 일반논문[20160401] 진로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교육요구도 분석
  • 일반논문[20150501]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 예측변인에 대한 성차 연구
  • 일반논문[20141231] 청소년의 또래소외와 휴대전화 의존 간의 관계에 미치는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40430] 초기 청소년의 우울과 인터넷 사용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
  • 일반논문[20140330]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40330] 청소년의 인터넷사용유형과 우울의 인과관계
  • 일반논문[20090601]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Gender Role Conflict Scale for Adolescents
  • 일반논문[20090228]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 일반논문[20080530] 자살생각과 그 관련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 검증
  • 일반논문[20080530] 노인과 청소년의 자살생각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070228] 자아존중감이 노인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 저서/역서[20130222] 삶과 꿈, 그리고 직업
  • 저서/역서[20120930] 은퇴수업
  • 저서/역서[20090831] 우리안의 남성
  • 저서/역서[20071005] 교사를 위한 학교상담기법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