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란 사진

주미란 | 자유교양대학 (인문과학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로버트 프로스트 시에서의 '문장소리'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다년간 토익과 영문법을 강의해 왔습니다. 현재 교양필수 및 선택 영어 교과목을 맡고 있습니다.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방법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한 교양과목으로서 영미시 교과목 설계 및 교육 방법에 대해 더 연구해 보고자 합니다.

교육철학

대학의 교양교육은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인의 시야를 글로벌하게 넓혀 자신만의 소신과 신념, 가치관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문적 지식 외에도 보편적 교양을 함양할 수 있기 위해서는 타인의 사고를 수용할 수 있으면서 전공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도 경험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을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인생 플랜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런 의미에서 교양영어는 영어라는 언어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철학을 접할 수 있는 폭넓은 영역일 것이며 언어적 지식 뿐 아니라 자신감과 사회인으로서의 역량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의가 되도록 하고 싶다.

학력

  • [2007] 석사 공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현대영미시
  • [2011] 박사 공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현대영미시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1-03-02)

주요연구분야

교양으로서의 영시
교양영어 커리큘럼
교양영어에서의 플립러닝
테스트기반 교양영어

컨설팅 가능 분야

현대 영미시
영문법
토익 RC/ LC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20101] TED 활용 영어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PLS-SEM 적용
  • 일반논문[20211130] Analysis and suggestions on medical educators’ roles
  • 일반논문[20210901] 대학 영어와 세계시민의식 관계 연구
  • 일반논문[20210901] 영어 자동쓰기평가(AWE) 사용만족도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PLS-SEM 모델 분석*
  • 일반논문[20210801] 텍스트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예이츠(W. B. Yeats) 연구 동향 분석: KCI 바탕으로
  • 일반논문[20210701] 가상현실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조사
  • 일반논문[20210601] Implications for Korean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Academic Curriculums in Canada*
  • 일반논문[20210501] The Recognition of English Consonants in Words Depending on Usage Frequency in English L2 Learning
  • 일반논문[20210401] 대학 영어의 수준별 수업을 위한 IPA 분석
  • 일반논문[202103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Foreign Language Anxiety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 일반논문[20200901] 지역 기관 연계 체험학습 교양교과목 개설 방안
  • 일반논문[20200901] 한국 대학생의 영어학습 앱 현황과 수요 분석
  • 일반논문[20200601]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peaking Learning Strategy and Speaking Anxiety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 일반논문[20200301] 가상현실(VR)에 기반한 영어발음 학습콘텐츠 요구도
  • 일반논문[20190630] 교양영어 교과목으로서 영어 프레젠테이션 수업 연구
  • 일반논문[20190601] 영어학습과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 대학생 중심
  • 일반논문[20190201] 영화를 활용한 영시 수업 연구
  • 일반논문[20180601] 대학생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영어 플립러닝 효과
  • 일반논문[20170601] 원어민과 비원어민 토익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연구
  • 일반논문[20170501] 영어 읽기와 쓰기 플립러닝 수업이 학습자 성취도,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601] 영문법 발표활동에 대한 학습자 태도 및 학습 성취도 연구
  • 일반논문[20160401] Implementation of the English Worship Service for Korean Immigrant Youth in a Korean Ethnic Church in Canada
  • 일반논문[20150601] 영어 학습 탈동기 및 재동기 요인—성인 중하위권중심
  • 일반논문[20150501] 영어 문법과 어휘능력이 듣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듣기지문 유형별
  • 일반논문[20140831] 협동적 문제풀이 활동이 영어성취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630] 딕토글로스 듣기학습이 토익 듣기 파트별 성취도와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하위집단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930] 좌우뇌 편중 유형 및 영어 학습 불안과 영어성취도 관계 연구
  • 일반논문[20121230] 예이츠의 무운시 율격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대학 신입생의 전공 및 학습 성과별 영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 연구
  • 일반논문[20120330] 로버트 프로스트 시의 운율 양상 연구
  • 일반논문[20120229] 스키마 활성화 활동이 토익성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