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사용 방법

웹 문서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크로스에디터에서 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크로스에디터는 위지윅(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의 편집기이기 때문에 편집 창에서 작성한 내용이 웹 브라우저에 거의 그대로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글, 그림, 하이퍼링크 등과 같이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입력

내용 입력과 글꼴 속성 변경하기:

1

편집 창에 문서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글을 입력하는 도중 Enter 키를 누르면 커서가 다음 문단으로 내려가고 앞 문단과의 사이에 한 줄 정도의 공간이 생깁니다.

2

문단의 일부를 블록으로 지정하여 글꼴의 종류와 색깔을 바꿉니다. 글꼴 바꾸기에서 원하는 글꼴을 지정하고 글자색에서 원하는 글자 색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와 서식 도구 막대의 도구 아이콘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속성(진하게, 이탤릭, 밑줄, 글자색, 배경색, 정렬 방식, 목록, 들여쓰기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에디터 편집 창에서 작업 중 Shift+Esc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커스가 도구 막대 단추로 이동합니다. Tab이나 Shift+Tab을 이용하여 원하는 도구 단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에디터 편집 창에서 Esc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커스가 크로스에디터 아래 부분의 편집 탭으로 이동합니다.

Safari 사용자는 Safari 브라우저 메뉴에서 편집>기본 설정>고급을 선택한 뒤 'Tab을 눌러 웹 페이지에 있는 각 항목을 강조 표시' 옵션을 선택하면 Shift+Esc키를 이용하여 마우스 포커스를 도구 막대 단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글자 속성 설정하기

글꼴이나 글자 크기, 글자 모양, 꾸밈 등과 같은 글자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텍스트의 글자 속성은 메뉴 또는 서식 도구 막대의 도구 단추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편집 창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2

글꼴을 바꾸려면 서식 도구 막대의 글꼴 목록에서 원하는 글꼴을 선택합니다.  

3

글자 크기를 바꾸려면 서식 도구 막대의 글꼴 크기 목록에서 원하는 크기를 선택합니다.

4

글자 색깔을 바꾸려면 서식 도구 막대의 글자색을 누른 뒤 원하는 색깔을 선택합니다.

5

글자 배경색을 바꾸려면 서식 도구 막대의 글자배경색을 누른 뒤 원하는 배경색을 선택합니다.


이모티콘 넣기

작성 중인 문서에 다양한 이모티콘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에서 이모티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서 원하는 이모티콘을 누릅니다.


그림 넣기

그림 파일을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림 삽입하기:

1

그림을 삽입할 위치에 커서를 놓고 도구 막대에서 을 누릅니다.

2

그림 속성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파일찾기를 누른 다음 열기 대화 상자에서 그림 미리보기를 확인하면서 문서에 삽입할 그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릅니다.

 

그림 속성 대화 상자에 그림 경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3

그림 제목, 그림 설명을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그림 제목에 입력한 내용은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그림에 마우스를 위치하였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하이퍼링크 만들기

하이퍼링크(hyperlink)란 현재의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연결 고리를 뜻합니다. 하이퍼링크를 지정하면 하드 디스크에 있는 다른 문서나 인터넷 상의 사이트, 문서 내의 책갈피 등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 만들기:

1

하이퍼링크를 지정할 글자를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하이퍼링크를 지정할 부분이 그림이라면 해당 그림을 선택합니다.

2

도구 모음 막대에서 를 선택합니다.

3

하이퍼링크 속성 대화 상자에서 주소(URL) 입력 상자에 연결할 주소를 입력한 다음, 확인 단추를 누릅니다.


찾기와 바꾸기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문서 내에서 내용을 찾고 바꾸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바꾸기 대화 상자를 이용하면 특정 문자열을 찾아 바꾸는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문서 내용 찾기:

1

도구 모음 막대에서 찾기를 선택합니다.

2

찾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찾을 내용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3

원하는 검색 옵션이나 검색 방향을 설정 합니다.

4

찾아보기를 누르면 편집 창안에서 찾을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으면 블록으로 지정되어 나타납니다.

문서 내용 찾아 바꾸기:

1

도구 모음 막대에서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2

바꾸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찾을 내용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3

이제 바꿀 내용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4

원하는 검색 옵션이나 검색 방향을 설정합니다.

 5

설정을 마치면, 찾아보기 단추를 누릅니다. 웹 문서 안에서 찾을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으면 블록으로 지정되어 나타나며, 이 문자열에 대해서도 바꾸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바꾸기를 실행하면 조건에 따라 바꾸기를 1번 실행 한 뒤 조건과 일치하는 다음 문자열을 찾아 블록으로 표시합니다. 바꾸기를 실행하지 않고 다음 문자열을 찾으려면 찾아보기를, 한 번에 모두 바꾸려면 모두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Copyright ⓒ 2014. Namo Interactive,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