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중동 및 중국 대학들과 교류협력 강화
분류 교류협력
작성자 이기태
날짜 2013.05.02 (최종수정 : 2013.05.05)
조회수 7,393
썸네일 /images/Bbs/0/1367471978974.jpg

중동지역 협력 물꼬 튼다. UAE대학과 교류협약 체결

장호성 총장은 4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아랍에미리트(이하 UAE)를 방문하며 중동지역 대학과의 교류협력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 단국대-UAE대학과 MOU체결

방문 기간중 아랍에미리트대학(이하 UAEU) 알리 라시드 알 노아이미 부총장과 양 대학간 교류협력을 골자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교수 및 학생 교류, 공동연구 프로젝트 추진, 경제 협력 개발을 위한 공동 협력, 공동 프로그램 구축, 복수 학위 개발 등이다. 이외에도 UAEU 한류학생 동아리인 'Arrirang'과 만나 문화교류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으며, 걸프지역 연구센터(Gulf Research Center)와 우리대학 GCC국가연구소와의 교류를 위한 협력관계를 모색하기도 했다.

현재 우리대학은 중동지역의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의 6개 대학 및 기관들과 교류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동지역 국가들과의 좀더 활발한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대학은 지난해 9월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자이드 前 대통령 영부인인 세이카 파티마 빈트 무바라크(H.H Sheikha Fatima Bint Mubarak)에게 양성평등과 여성권익 신장에 이바지한 공로를 높이 평가해 명예교육학박사학위를 수여하기도 했다.

중국 명문대와 단과대학간 교류협력 확대

중국의 명문대학들과의 교류협력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대학간 MOU체결을 넘어 단과대학간 구체적인 교류협력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 청화대 건축대학과 MOU체결

22일 건축대학(학장 정상진)은 청화대 건축대학(학장 장유민)과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양 단과대학은 학생 교류와 우수 작품 교환 및 전시회 개최, 방학 기간중 건축 설계 워크숍 및 국제세미나 초청,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에 대해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기로 했다. 또한 우리대학 도시계획․부동산학부(사회과학대학), 녹지조경학과(생명자원과학대학)도 청화대 건축대학에 소속된 조경학과, 도시설계학과와 협력관계를 구축해가기로 했다.


▶ 북경대 예술대학과 MOU체결

23일에는 공연디자인대학(학장 정계문)과 북경대 예술대학(학장 왕일천)이 교류협약을 맺고 학생 및 작품 교류 등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해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5월 양 대학 총장간 포괄적 교류협약에 이은 구체적인 교류협력 성과이다. 이외에도 북경대 외국어대학 소속의 한어반과도 교류협력 확대를 논의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 풍우란 유물기증 감사패 전달

같은날 북경대 풍우란 기념관에서 중국 현대 철학계의 거장 풍우란(馮友蘭, 1894~1990)의 유물 기증식이 있었다. 유물은 풍우란 선생이 저술한 서적 등 총 44점으로, 풍우란 선생의 딸이자 중국의 문호인 풍종박이 양 대학간 폭넓은 학술교류와 학문적 성취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증하게 됐다. 기증식에 참석한 김병량 대외부총장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