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인터넷통해 리얼타임 공연[단국대-日무사시노大,네트웍아트]
작성자 송덕익
날짜 2005.06.08
조회수 4,795
예술대학,국내 최초로 日 무사시노大와 네트웍 아트 개최
양교 교수, 학생 인터넷 이용해 합동 연주 및 공연 실시간 교류
천안캠퍼스 예술대학이 국내 대학으론 처음으로, 일본 동경에 소재한 유명 예술대학인 무사시노 미술대학과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합동공연을 갖는 ‘ 네트웍 아트 이벤트’ 를 개최한다.

예술대학은 오는 11,12일 양 일간 천안캠퍼스 예술대학 공연장에서 생활음악과, 무용학과, 서양학과, 시각디자인학과의 교수 및 졸업생, 재학생 등 1백여명이 참가, 첨단 멀티미디어를 이용해 일본 무사시노 미술대학과 네트웍 아트 이벤트를 펼친다.

이날 행사에서 예술대학 교수와 학생들은 즉흥연주, 무용, 개인 퍼포먼스를, 무사시노 미술대학의 영상학과와 무용학과는 전자음악연주, 무용, 보디페인팅을 상호 공연하며 리얼타임으로 상대 학교에 전송한다.
양교 참가자들은 또 상호 전송된 영상을 대형 스크린에 투영시킨 후 그 이미지를 이용, 새로운 공연 작품을 만들어 상대측에 재전송하는 형태의 네트웍 아트를 선보인다.
참가자들은 합동 연주와 공동 퍼포먼스를 가진 후, 인터넷을 통해 공연 소감을 토론할 계획이다.
네트웍 아트 이벤트는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스트리밍 콘서트(Streaming Concert)로 진행된다.

한편 이번 공연을 기획한 이원곤 교수(서양화과)는 “ 네트웍 아트가 새로운 예술형식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양교가 시간적 공간적 장애를 넘어 인터넷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을 하는 것은 세계 예술사에서도 매우 의미있는 시도이자 공연”이라고 평가했다.

<행사안내>
□ 행사명 : 단국대 예술대학 - 일본 무사시노 미술대학간 네트웍 아트 이벤트
□ 일 시 : 2005년 6월11일-12일(양일간) 14:00 ~16:30분(2시간 30분)
□ 장 소 :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예술대학 공연장

※문 의 :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교학과 041-550-3702-3
이원곤 교수 : 018-235-6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