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전공분야 대외 수상소식(사학과 김석진 동문, 회화과 이현진 양)
분류 피플
작성자 마스터
날짜 2012.03.16
조회수 7,267
썸네일 /images/Bbs/0/1331873772927.jpg

사학과 김석진 동문, 제 7회 우호 동양사학논문상 수상
김석진 동문(대학원 사학과 석사, 11졸)이 지난 2월 중국 전국시대 서적가운데 하나인 보훈(保訓)편의 연구를 통해 동양사학회로부터 제7회 우호(于湖) 동양사학논문상을 받았다. 대학원생이 쓴 논문이 선정된 사례는 상 제정 이래 처음이다.

김 동문의 연구논문(청화전국간(淸華戰國簡) 『보훈(保訓)』편의 문헌사적 성격)은 중국 전국시대 죽간(竹簡, 대나무로 만든 책자)가운데 하나인 보훈편의 연대와 성격을 분석한 것이다. 논문은 중국학자들의 단편적이었던 기존 연구 한계를 뛰어넘어, 문헌학과 서사학, 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자료의 연대와 성격을 설득력 있게 논의함으로써, 향후 고대중국 문헌사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호 동양사학논문상은 한국 동양사학회 초대 회장을 지낸 우호 전해종(全海宗) 선생이 기탁한 기금으로 제정된 학술상으로, 동양사학 학회지인 ����동양사학연구����에 한  해 동안 게재된 논문 가운데 우수논문 2편을 선정하여 각각 100만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하고 있다. 한편, 김석진 동문은 대학원 졸업 시 본교 범정학술논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현진 양, 국제아트페어 우수상 수상
이현진(대학원 회화과 석사 3학기)양이 지난 2월 23일부터 사흘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하노이 국제 아트페어(Hanoi International Art Fair)’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국제 아트페어는 급부상하고 있는 아시아 미술시장과 한국미술을 새로이 알리고 각 국 작가들의 우의를 다지고자 국내 미술문화매거진 ‘아트피플’이 주최하고 한국미술협회가 후원하는 국제 전시행사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8개 국가의 작가들이 참가해 전시를 진행했고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가렸다.

이현진 양은 대표작 ‘금강산에서’를 포함해 작품 5점을 출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전시에 출품한 5점 모두 판매가 완료되고 추가 구매 계약을 맺는 등 미술 관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현진 양은 “국내외 훌륭한 작가들과 함께 전시한다는 것만으로도 떨리는 자리에서 수상의 영광까지 안게 되어 매우 기쁘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작품 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