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개교 65주년 및 간호학과 설립 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열려
분류 학술
작성자 마스터
날짜 2012.11.07
조회수 5,554

‘근거기반간호의 실무적용’ 주제로 국내외 학자들 발표

우리 대학 간호학과가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가 6일 오전 9시부터 천안캠퍼스 제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개교 65주년 및 간호학과 설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 및 해외 학자들을 초청해 최근 의학과 간호학 등 보건의료분야에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근거기반간호의 실무적용에 대해서 집중 조명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 강연자인 아이오와 간호대학의 Janet Specht 교수는 근거기반실무 가이드라인을 개발해온 Hartford센터장으로, 근거기반 실무수행을 위한 ‘Iowa Model’을 소개하고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근거기반간호를 적용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구미옥 한국 근거기반간호학회장의 ‘우리나라의 근거기반실무 발전과정과 증진 전략’, 강현욱 계명대 교수의 ‘노인 간호 분야에서 간호사의 연구 활용과 제한점’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우리 대학 양영희 간호학과 교수는 ‘근거기반실무관련 연구 현황’을 발표했다.

이종경 간호학과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간호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필요성과 근거기반 실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우리 대학과 병원에서 근거기반실무 증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