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나이팅게일 선서식, 통일학술세미나 개최
분류 행사
작성자 이규식
날짜 2010.04.16
조회수 4,623
썸네일 /html_portlet_repositories/thumbnail.2869.jpg
파일명
notice_100416_2.jpg

4월 중순을 맞아 간호학과의 나이팅게일 선서식, 정책과학연구소의 통일학술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간호학과 나이팅게일 선서식 가져
간호학과는 16일(금) 오전 10시 반 의과대학 강당에서 장무환 의료원장, 박연숙 충남간호사회부회장 등 내외빈과 간호학과 학부모 및 재학생을 초청해 예비간호사 55명의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가졌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병원 실무실습을 시작하는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실습에 앞서 예비간호사로서 의지를 다지는 행사다. 

장무환 의료원장은 “실제 진료현장에서 환자들의 고귀한 생명을 다루는 만큼 사명감을 갖고 실습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며, “생명존중의 인술을 펼치는 보건의료인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통일학술세미나 개최
최근 천안함 침몰로 안보의식이 절실히 요구되는 가운데 국제정세와 남북통일을 의제로 세미나가 열려 화제다. 김성윤 정책과학연구소장(천안 행정학과)은 16일 오후 2시 천안캠퍼스 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시민단체, 언론 관계자 200여명을 초청해 ‘미중일 관계변화와 남북통일’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오바마 미 행정부의 외교정책과 한반도 정책, 일본 집권당인 민주당의 외교정책, 중국의 대외정책과 남북한 통일문제, 군사적 측면의 남북통일 저해요인과 극복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김현(경희대), 강석승(경기대), 이명찬(고려대), 전신욱(서경대), 정천구(영산대), 송홍준(호서대), 전일욱(단국대), 김재철(조선대) 교수 등이 발표와 토론자로 나섰다.
정책과학연구소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통일부 주관의 ‘지역통일교육사업 충남충북지역 통일교육센터’로 선정되었고,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통일부 ‘충남지역 통일교육센터’로 지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