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율곡기념도서관, 전자정보자료박람회 개최
분류 행사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3.04.03
조회수 6,313
썸네일 /images/Bbs/0/1364949961137.jpg

지난 2일 오전 10시부터 천안캠퍼스 율곡기념도서관 로비에서 ‘2013 전자정보자료 박람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전자정보자료를 전시하고 효율적인 활용법을 소개해 전자정보자료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전자정보자료는 흔히 알고 있는 전자책(e-book) 외에도 논문이나 학회지 등의 학술자료, 동영상 강의 및 교재, 학술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박람회에는 교보스콜라, (주)동방미디어, 파고다, 로제타스톤 등 도서관에 전자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13개 업체가 참여해 각각 부스를 설치하고 컴퓨터나 노트북, 태블릿PC 등을 활용해 자사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율곡기념도서관도 도서관 이용교육 부스를 마련해 도서관 홈페이지 활용 및 자료 이용 교육을 진행하며 전자정보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다양한 부대이벤트도 진행됐다. ‘전자정보 퀴즈대회’를 열고 각 부스를 방문하며 얻은 정보를 토대로 전자정보자료와 관련된 문제의 정답을 작성해 제출한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자전거, 도서문화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했다. 또한 박람회를 통해 익힌 내용을 활용해 즉석에서 전자정보자료를 가장 빨리 검색한 참가자에게 도서문화상품권을 제공하는 ‘전자정보 검색대회’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박람회에 참여한 문성식(몽골학과 3년)군은 “박람회를 통해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방법을 익힐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는 학술자료를 찾거나 동영상강의를 듣기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단국대 율곡기념도서관은 e-book 8,106권, 논문자료 등 웹DB 국내10종/국외 26종과 각종 전자저널, 자격증 취득 및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동영상 강의 등 각종 비도서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 구성원들이 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전자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이용자 교육 외에도 개별교육신청을 통해 맞춤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학술자료의 이용률 증가 및 활용능력 극대화에 힘쓰고 있다.


▶ 엠엘에스(교보e-book)사의 관계자가 학생들에게 전자책 어플을 시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