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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학생들이 대학에 원하는 점은? 학과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분류 이슈
작성자 박인호
날짜 2013.09.06
조회수 8,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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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학 재학생들은 학과 만족도 조사결과 교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반면 학생활동지원에 가장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내용은 재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S경영센터가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죽전․천안 캠퍼스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과만족도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는 양 캠퍼스 재학생 가운데 50%가 넘는 11,541명이 참여했다.

학생만족도 현황을 만족도가 높은 순서대로 살펴보면 ‘교수 만족도’ 부문이 72.7점을 획득,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학과 만족도(68.3점)’, ‘학과몰입도(68.0점)’, ‘교육 만족도(66.4점)’, ‘교과과정 만족도(66.2점)’, ‘행정서비스 만족도(65.3점)’, ‘대학 만족도(65.2점)’, ‘상담지도 만족도(64.3점)’, ‘학과네트워크 만족도(63.5점)’, ‘학생활동지원 만족도(60.4점)’ 순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평균 65.3점을 기록했다.

조사결과를 세부적으로 분석해보면 특히 저학년생들의 만족도가 고학년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학거리가 대학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는 재학생들이 통학이나 자취하는 학생들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죽전천안합계
대학 만족도64.266.265.2
학과 만족도67.669.068.3
교육 만족도65.868.066.4
교과과정 만족도65.067.466.2
교수 만족도72.872.672.7
상담지도 만족도63.666.064.3
행정서비스 만족도64.865.865.3
학과네트워크 만족도62.065.063.5
학생활동지원 만족도58.662.260.4
학과몰입도67.468.668.0

이같은 결과는 지난해 5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체 만족도 조사결과가 평균 58.2점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여 볼 때 학생들의 대학, 교육 및 학생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캠퍼스 내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학교 차원에서의 변화 시도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CS경영센터는 캠퍼스 불편 사항 조사를 토대로 재학생들 소리를 들으려고 노력했다.
강의실에 시계를 달고 강의실 문에 시창을 설치하여 강의 중간에 수업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학생들이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서들의 출입문은 투명 유리문으로 교체하여 다가가기 쉽게 했다. 더불어 기숙사에 냉장고 1,178대를 설치하는 등 이러한 교내의 변화는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게 한 계기가 되었다.

한편, 우리 대학은 대 민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지난 2013년 3월 CS경영센터 직제를 신설하였으며 동시에 단국 통합 콜센터(1899-3700)를 전국 대학 최초로 개소하여 전화상의 민원사항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또 대학행정이 마감하는 오후 5시 이후의 행정공백을 메우기 위해 단소리CS센터를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인 민원 접수 및 상담과 함께 학생증 발급, 증명서 발급 등의 학생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