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대학 특성화사업(CK)’ 선정
분류 이슈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4.07.02
조회수 8,814
썸네일 /images/Bbs/0/1404274355236.jpg

우리대학이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인 ‘대학 특성화사업(CK)’ 지원 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 특성화사업에는 지방대학이 80곳 265개 사업단, 수도권대학 28곳 77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우리대학은 김성환 교수(미생물학과)의 ‘켐바이오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사업’이 수도권대학 사업으로 선정되어 올해부터 5년 동안 연 20억 원씩 총 1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켐바이오는 화학(Chemistry)과 생명과학(BioSciences)의 융합 학문으로, 우리대학은 첨단 융복합 지식기반 사회에 발맞춰 새로운 가치창조 역량을 지닌 미래지향적 글로벌 켐바이오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품질 고도화 실현, 다학제 전공융합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진로 및 자기개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이를 위해 Top-Edu 고품질 교육과정을 마련해 기초와 응용을 겸비한 전공 심화과정과 더불어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 역량, 대인관계와 자기관리 등 사회적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전공교육 강화 및 유관 전공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글로벌 교육 환경 구축, 산학연계 및 실무실습 과목 운영, 취업ㆍ창업 연계형 트랙을 운영하는 등 특성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한다. 의약산업, 화장품산업, 식품산업, 에너지산업, 바이오화학산업, 환경산업 등 유관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계 및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해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개편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대학은 이번 특성화사업을 위해 첨단과학관을 신축하고, 5년동안 관련분야의 전임교수 14명, 초빙교수 25명을 충원해 교육 인프라를 강화한다. 교수-학습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고, 티칭 포트폴리오와 학습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교수와 학생의 교수-학습 역량을 제고하도록 하며, 교육에 관련한 자체평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선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펼친다. 학과만족도, 지원시설 및 활동 만족도를 조사하고, 학과정보공시제를 통해 교육에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학부생 전담교수제를 통해 학생의 입학/재학/졸업/취업 및 진학/사회진출을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책임 제도를 도입한다. 이에 따라 배출 인력의 재교육, 미취업자 지원, 기업에 대한 인력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해 사후관리와 피드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각종 장학금 확충과 더불어 동아리 활동 지원, 국제교류 프로그램 및 해외 초청강연, 봉사활동 등 인재양성을 위한 각종 비교과 활동에도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업단장을 맡은 김성환 교수는 “특성화 기반을 구축해 내실 있는 학부교육과 융합교육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며 “천안캠퍼스의 BT 특성화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