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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동원 |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상경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음향 브랜딩, 감각 마케팅, 메타버스, 심리적 파워, 공익 마케팅, 공정성, 그리고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2010년 <배경음악의 화성적 조화도가 광고 정보의 처리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1년 <기업메세나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학부과정에서 Full scholarship을 받았으며, 최우등(Summa Cum Laude)으로 졸업하였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문화마케팅, 한국음식 상품화 국제화 전략, 문화컨텐츠 산업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9년 Kellogg경영대학원의 visiting scholar로 <광고 배경음악과 정보처리>, <관점수용과 체화된 인지> 및 <심리적 파워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진행하였다. 조선일보 신인음악회(세종문화회관), PAN Music Festival(예술의 전당) 등에서 작곡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조기정년보장을 받아 2016년부터 Tenured Associate Professor로, 2022년부터 Professor로 재직중이다.

Article(s) in Progress
- "Rethinking the Elderly Consumers' Motivational Shifts: The Roles of Time Perception and Goal Orientation" is online published i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Q1) on Jan. 30. 2024.

* 수상
1.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최우수논문상 (2018)
- "지위 상징적 소비를 통한 지위 위협에 대한 대응과 정당성 신념의 역할"
2. 한국광고학회 신진학자 우수논문상 (2013)
-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
3.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 우수성과-50선 (2013)
-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
4.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우수논문상 (2009)
- "공동소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개성-자아일치성-브랜드 자산' 모형에 관한 연구"

* 연구과제 수행
1. 한국연구재단 일반연구지원 (중견연구)
- <사운드 마이닝에 기반한 소닉 브랜딩 전략 연구: 브랜딩에서의 사운드 역할 분석에서 AI를 통한 사운드 설계까지>, 2021. 7 ~ 2024. 6
- <시간지평 관점(제한적 vs. 확장적)이 인지 및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목표 유형의 조절효과와 구체적 사고방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7. 7 ~ 2020. 12
2. 한국연구재단 일반연구지원 (신진연구)
- <광고음악 내의 정서적, 인지적, 그리고 생리적 조화도가 메시지의 처리에 미치는 영향>, 2014. 5.~ 2017. 5
- <체화된 인지와 관점 수용>, 2012. 5 ~ 2014. 4
- <심리적 파워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1. 5 ~ 2012. 4
3. 아산사회복지재단 학술연구지원
- <자아개념에 있어서의 문화적 차이가 체화된 인지에 미치는 영향>, 2014. 1 ~ 2015. 6 ** 아산재단 학술총서로 발간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DI의 2023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 <디지털 경제 신질서 정립을 위한 제도 연구>, 2023. 7 ~ 10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ISDI의 2022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 <디지털 메가트렌드의 경제적 영향 분석과 대응전략 모색>, 2022. 7 ~ 10

* 대표 대외활동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경영분야 책임편집위원(2024. 1 ~ 2025. 12). 편집위원 (2022. 1 ~ 2023. 12)
한국마케팅학회 Asia Marketing Journal 편집위원 (2021. 4 ~ 2023. 3)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연구 편집위원 (2020. 7 ~ 2022.06)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편집위원 (2020. 1 ~ 2021.12)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편집위원 (2015 ~ 2017)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2023. 6 ~ 2024. 5) 및 2024 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상임이사(2021. 4 ~ ), 이사 (2014 ~ 2021.3)
한국경영학회 상임이사(2022. 3~2023. 2)
한국광고학회 이사 (2017 ~ )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2012 ~)
서비스마케팅학회 이사 (2013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료방송사업 시장점유율 전문심의위원 (2018 ~ 20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료방송 제도개선 연구반 (2020~2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홈쇼핑 재승인 심사위원 (2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롯데홈쇼핑 재승인 심사위원 (2018)
방송통신위원회 보도방송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위원 (2023)
방송통신위원회 상반기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 심사위원 (2023)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기술심사평가위원 - 사회가치 분야 (2022 ~ 2023)
코레일네트웤스 외부평가위원 (2020. 9 ~ 2022. 8)
금융감독원 공인회계사 시험 출제위원 (2020, 2022)
금융감독원 공인회계사 시험위원회 운영위원 (2017 ~ 2018)
행정안전부 PSAT 출제 및 검토위원 (2013 ~ 2015)

LG인화원 MVP Study Group 도슨트
- <르네상스 미술에서 찾는 고객통찰>, <변화된 고객좌표 찾기> (2023)
- <가상세계에 대한 심리적 접근> (2022)

학력

  • [1997] 학사 서울대학교 / 작곡(작곡)
  • [2001] 석사 연세대학교 / 경영 / 마케팅
  • [2010] 박사 한국과학기술원(서울) / 경영공학과 / 마케팅

주요연구분야

1. 소비자 심리
- 음향 브랜딩 (Sonic Branding)
- 광고심리 및 전략
- 인지와 정서에 미치는 심리적 파워의 영향 (Effect of Psychological Power on Cognition and Emotion)
- 판단과 선택에 미치는 기억의 영향 (Effect of Memory on Judgment and Choice)
- 공정성 신념(Belief in Just World)의 영향
- 체화된 인지 (Embodied Cognition)와 관점 수용 (Perspective Taking)
- 나이에 따른 소비자 행동 변화
- 소비자의 노화(aging)에 따른 시장의 대처전략
2. IT 기반 마케팅 (IT-based Marketing)과 디지털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전략
3. 감각 마케팅(sensory marketing)
4. 공익연계 마케팅 (Cause-related Marketing)
5. 문화마케팅

컨설팅 가능 분야

소비자 심리 및 행태 분석
음향 브랜딩 및 사운드 설계
아츠마케팅/문화마케팅
감각 마케팅(sensory marketing)
공익연계(cause-related) 마케팅
IT 기반 마케팅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20430] 소비자의 심리적 파워가 정보처리와 설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연구보고서[20050101] 서울문화재단의 문화제휴 전략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030917] 기술과 감성의 융합 시대 - 상품 트렌드와 선도기업들의 대응
  • 연구보고서[20030820] 제조업 공동화 가속과 대응방안
  • 연구보고서[20030723] 디지털 변혁기와 국내기업의 약진
  • 연구보고서[20030514] 한국음식의 상품화, 국제화 전략
  • 연구보고서[20030211]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 연구보고서[20021030]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 일반논문[20230430] 혁신상품의 PPL노출이 상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호기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430] ESG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소비자태도 및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 지각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230430] Effects of Difference Age and Information Searching Level on Attitudes toward Innovative Product
  • 일반논문[20221230] 사운드 로고에 관한 문헌 고찰 및 변곡점으로 살펴본 사운드 로고와 산업 간 적합성 접근
  • 일반논문[20221030] 따뜻함에 다가가기: 감각적 따뜻함과 사회적 따뜻함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516] Sensory Stimuli to Sustainable Social Wellbeing: A Multimodal Approach Based on Warm Scent
  • 일반논문[20220430] 사운드가 다양한 과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과업과 배경 사운드의 특징 및 개성 특성의 관점에서
  • 일반논문[20220228] 건조함의 메타포가 소비자의 충동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및 지각된 에너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231] 따뜻함의 메타포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연결욕구와 공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228] 갈증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828] The Effects of Time Monitoring and Goal Orientation on Persuasion
  • 일반논문[20200828]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정보의 모호성 차이가 유관 상권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강남구민과 서초구민의 비교
  • 일반논문[20200701] How Sweetness Plays Sweetly in Persuasion
  • 일반논문[20200331] 노년층 소비자의 디지털 정보격차 완화를 위한 심리적 접근: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의 관점에서
  • 일반논문[20200128] 명령문에 대한 행동의도와 기억에 있어서 나이와 명령문 유형이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228] 사회문제의 해결을 이끄는 최근 친사회적 기업경영의 흐름: Warby Parker와 바이맘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231] The Effect of Fit in Background Music on Brand Memory for Luxury vs. Non-luxury Brand Advertising
  • 일반논문[20181231] 감각마케팅에 대한 최근 연구의 종합적 고찰: 오감(五感)에서 동적감각 및 다(多)감각까지
  • 일반논문[20181123] Exploring the Effect of Time Horizon Perspective on Persuasion: Focusing on Both Biological and Embodied Aging
  • 일반논문[20171228] 자발 참여형 vs. 기업 주도형 공익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진정성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028] Asymmetric evaluation on domain of risk and return for counterfeit products under different self-construal
  • 일반논문[20170825] 부드러움 vs. 거침의 경험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터치 욕구와 사회적 조정 수준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25] 지위 상징적 소비를 통한 지위 위협에 대한 대응과 정당성 신념의 역할
  • 일반논문[20161001] Consumers’ Response to an Advertisement Using Brand Popularity in a Foreign Market
  • 일반논문[20160825] 브랜드 진정성이 구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노력 절감과 브랜드 신뢰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60825] 광고 음악 내에서의 정서적 조화도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일반논문[20160625] 럭셔리 브랜드의 자선 연계와 생산방식의 부정적 지각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죄책감 감소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525] 체화된 나이듦과 생의 남은 시간에 대한 관점이 설득에 미치는 영향: 목표 추구와 메시지 유형의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201] DESIGNING CUSTOMER-ORIENTED NON-MONETARY PROMOTIONS IN THE TOURISM INDUSTRY
  • 일반논문[20160128] 심리적 기질이 옴니채널 쇼핑 선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향성-내향성 및 다양성 추구 성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525] 아츠 마케팅 효과에서 멘탈 시뮬레이션의 영향:기업-예술 적합도와 관점 수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201] 화장품 패키징에 있어 친환경 알림과 투명도의 영향: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1130] The Effects of Brand Popularity as an Advertising Cue on Perceived Quality in the Context of Internet Shopping
  • 일반논문[20141101] 자발참여형 공익 마케팅에 대한 이해: 삼성화재안내견학교의 안내견사업과 자원봉사자 활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228] 제품유형과 쇼핑동기가 경품 선택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1201] 체화된 인지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 : 머리움직임과 목표 관련성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1001] 모니터 각도가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체화된 인지와 심리적 파워의 관점에서
  • 일반논문[20130901] Is Power Powerful? Power, Confidence, and Goal Pursuit
  • 일반논문[20130901] 소비자 온라인 리뷰(OCR)가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OCR 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831] 기부 프레이밍과 수혜자 수, 그리고 성별이 공익 연계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701] From Thinking to Ac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pective Taking on Embodied Cognition
  • 일반논문[20130101] The Effect of Emotional Certainty on Attitudes in Advertising
  • 일반논문[20121201] 조절 초점과 자아해석, 그리고 정보처리 수월성이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기내식 메시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01] 인터넷 쇼핑몰의 광고단서로 사용되는 제품 브랜드의 인기도가 품질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031] 성별과 성별-심리적 성별 기질 일치성이 쿠폰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031]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101] 공익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 '수익 지향성'과 '활동의 주체'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701] 반려동물 소유와 애착이 육류제품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맥락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10601] 사용자의 숙련도와 컴퓨터 성능에 대한 만족도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01201] 구매시기와 소비시기 간의 시간 간격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630] 기업 이미지와 공익 연계 마케팅 간 적합성이 기업과 공익 연계 마케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00301] 브랜드 개성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831] 공동소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개성-자아일치성-브랜드 자산' 모형에 관한 연구
  • 저서/역서[20161210] 문화적 배경과 체화된 인지
  • 학술발표[20231027] Rethinking the Elderly’s Motivation Shift in the Digital Era: The Persuasive Impact of Time Perception and Goal Orientation
  • 학술발표[20190329] The effect of a Time Horizon Perspective on Persuasion : Moderating Roles of Pursuing Goal and Message Types
  • 학술발표[20190308] How Does Sweetness Play Sweetly in Persuasion?
  • 학술발표[20160817] 공유가치창출을 통한 마케팅 전략과 사례
  • 학술발표[20150314] 브랜드 진정성이 구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시드물 사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50210] 아츠마케팅의 개념과 아츠컨텐츠의 활용 전략
  • 학술발표[20141018] 아츠마케팅 효과에서 멘탈 시뮬레이션의 영향
  • 학술발표[20140819] Is Power Power? Power, COnfidence, and Goal Pursuit
  • 학술발표[20131130] 나이가 상품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과 목표 관련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31116] 화장품의 친환경 메시지 표기 여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패키징 투명도,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31019] 체화된 인지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 : 머리움직임과 목표 관련성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30724] A Short Survey on User-aware Power Management
  • 학술발표[20121013] 성별과 성별-심리적 성별 기질 일치성이 쿠폰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21013] The Effect of Emotional Certainty on Attitudes in Advertising
  • 학술발표[20101007] Perspective Taking and Embodiment
  • 학술발표[20100403] 기업의 공익 연계 캠페인을 통한 브랜드 확장이 기업과 공익 연계 캠페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학술발표[20100306] Listen to the sound logo: The effects of musical congruency on information processing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