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21 |
  •  페이지 2/3
율곡기념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2017.04.11

4,780

인기글

율곡기념도서관에서 지난 6일 오전 10시부터 ‘2017 전자정보박람회’가 열렸다. 전자정보자원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전자자자료 활용능력을 제고하고 이용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진행된 이번 박람회는 교보스콜라, 해커스, 동방미디어, KG패스원 등 10개의 전자자료 제공업체가 참여했다. 박람회에서는 전자자료 제공업체별로 부스를 설치하고 자사의 데이터베이스를 홍보 및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PC를 비롯한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을 활용해 전자책, 오디오북, 인터넷강의, 논문 등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더불어 업체별 대표 컨텐츠를 소개했다. 율곡기념도서관에서는 부스 참여도가 높은 참가 재학생들을 선발해 문화상품권 등의 상품을 전달했다. ▶ 전자정보박람회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오디오북을 듣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전자정보박람회에 참여한 이예진 양(환경자원경제학과 4년)은 “부스를 돌아보며 학생들이 활용하기에 유용한 다양한 전자정보에 대해 접할 수 있었다. 어학이나 자격증 등의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알게 되었고, 오디오북에 대한 설명도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율곡기념도서관은 재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서관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내 조도 개선을 위한 조명 교체, 스마트폰 충전기 확대, 화장실 환경 개선 등을 진행했으며, 독서클럽 운영, 영화 상영 등 재학생들의 독서활동 독려와 문화생활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현주

|

행사

퇴계기념중앙도서관 '2016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2016.09.28

5,469

인기글

지난 22일 죽전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은 ‘2016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재학생들이 ‘학술DB(data base)’, ‘e-Book’, ‘동영상 강의’ 등 전자정보자원을 학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이를 위해 국내 전자정보 자료 제공 유망 업체들은 한자리에 모여 전자정보자료 활용 방안을 학생들에게 시연했다. ▶ 전자정보박람회에 참석한 학생들이 전자정보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박람회에는 한국학술정보, 학술교육원, 학지사, 교보문고 등 18개 업체가 부스에 참여했다. 각 업체는 자사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전자정보를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폰을 활용해 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소개했다. 학생들은 각 업체에서 제공하는 시연회를 통해 전자책(e-Book) 열람 방법, 국내외 논문 열람, 각종 고시·자격증 시험을 대비한 온라인 강의 시청 등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받았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행사는 미리 공개되는 퀴즈를 전자자료를 활용해 푸는 정보 검색 퀴즈 대회, 업체 부스를 방문하여 전자자료 이용에 대한 설명을 듣는 스탬프 투어, 전자정보 이용교육 등이 진행됐다. 박람회에 참여한 한상국(건축학과 3학년) 군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국내외 논문 열람, e-Book 활용 등 전자정보 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하여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학습에 유용한 알찬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행사

율곡기념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2016.04.06

5,593

인기글

지난 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천안캠퍼스 율곡기념도서관 1층 로비에서 ‘2016 율곡기념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가 열렸다. 이번 박람회는 전자정보자원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전자정보 활용 방안을 전달하고 이용률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전자정보자료를 제공하는 국내의 유망업체가 한 자리에 모여 학생, 교수, 지역민에게 양질의 자료 활용 방안을 시연하고 소개했다. ▶학생들이 교보문고 부스에서 e-book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박람회는 한국학술정보, (주)모아진, 교보문고, 누리미디어, EBSCO 등 각종 전자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13개 업체가 각각 부스를 설치하고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폰을 활용해 자사에서 제공하는 우수한 전자정보를 검색ㆍ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행사를 주최한 율곡기념도서관 부스에서도 구독하는 전자자료 이용 교육과 모바일 통합서비스, DVD 대출서비스를 소개하고, 전자책(e-book), 해외 논문 및 전자저널, 각종 온라인 강의를 전시하는 등 참여자들의 전자정보 활용에 흥미와 이해를 도왔다. 행사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외장하드, 문화상품권, 전자책 단말기 등 다양한 상품도 제공했다. 한편, 단국대 율곡기념도서관은 80만여 권의 장서와 국·내외 학술지 470여 종, 20여 종의 Web DB 등을 보유하고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정보박람회를 비롯해 독서클럽, 책 나눔 행사, 정기적인 도서관 이용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재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더불어 대학 구성원 외에도 희망하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임시 열람증을 발급하여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임지수

|

행사

구용서 교수,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선출

2016.01.05

6,023

인기글

우리 대학 구용서 교수(전자전기공학부)가 지난 2015년 11월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대한전자공학회 정기총회에서 제 46대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구용서 교수는 신임 회장으로서 2016년 1월부터 1년간 임기를 시작한다. 서강대학교에서 전자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구 교수는 그동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에너지반도체기술 기획위원장을 역임했다. 올해로 창립 70주년을 맞이하는 대한전자공학회는 국내 IT분야 학회로 오랜 역사와 정통을 자랑한다. 학회는 3만 여명의 회원과 6개 소사이어티, 32개 연구회, 12개 지부, 21개의 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학문 발전과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가지혜

|

피플

진행성 간암 치료 가능한 새로운 유전자 치료법 개발

2015.07.21

7,317

인기글

간암세포에서만 암 유발하는 RNA를 항암 기능 가진 RNA로 변환하는 기술 개발 우리 대학 이성욱 교수팀(분자생물학과)이 동아대 의대 정진숙 교수팀과 공동으로 난치성으로 알려진 원발성 진행성 간암(거대 종양, 다발성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유전자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 암 사망 원인 3위(한 해 약 1만 1천 명 사망)인 간암을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 된다. 연구결과는 저명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온라인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Scientific Reports)’ 7월 20일자에 발표됐다. 새로운 치료법의 핵심은 간암 세포에서만 암을 유발하는 암 RNA(DNA와 함께 유전정보의 전달에 관여하는 핵산의 일종)를 항암 기능을 가진 RNA로 변환 시키는 것이다. 연구팀은 간암 세포에서만 작용하는 ‘텔로머라제 역전사효소(TERT RNA)’를 항암 기능을 가진 RNA로 변환할 수 있는 ‘트랜스-스플라이싱 라이보자임’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암 RNA가 정상 간세포에 존재하는 경우에도 정상 간세포에서 발현되는 마이크로 RNA(miR-122a) 조절을 통해 간암 세포에 있는 TERT RNA만을 인식하고 치료용 유전자로 변환할 수 있다. 반면 정상 세포에서는 마이크로 RNA 조절을 통해 라이보자임 발현이 억제 돼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정상 간(왼쪽)에서는 TERT RNA가 발현돼도 마이크로 RNA 조절에 의해 ‘트렌스-스플라이싱 라이보자임’ 발현이 억제돼 정상 간세포가 생존한다. 반면 간암 세포(오른쪽)에서는 라이보자임에 의해 표적 RNA인 ‘TERT RNA’가 절단 되고 항암 RNA로 바뀌어 간암 세포가 사멸 된다. 연구팀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동물 실험을 통해 이 치료법이 간독성 유발 없이 뛰어난 항암 효능이 있음을 입증 했다. 인간의 간암 세포(이종)와 쥐의 간암 세포(동종)를 각각 쥐의 간조직 내에 이식한 후 RNA 조절 라이보자임을 전신 투여했다. 이 결과 이종과 동종 모두 정상조직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은 상태로 간암 조직이 사멸됐다. 이성욱 교수는 “동물 실험을 통해 라이보자임에 의해 생체 내에서 암 RNA 치환 유도 및 항암 면역 세포 활성화가 이뤄진 것이 규명됐다.”라면서 “마이크로 RNA 조절을 통해 암 세포에서만 RNA를 변환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한 것이 큰 성과”라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및 일반연구자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문승진

|

학술

퇴계기념중앙도서관 ‘2015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2015.05.20

6,499

인기글

20일(수) 죽전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에서 ‘2015 전자정보박람회’가 열렸다. ▶학생들이 ‘2015 전자정보박람회’에 참석해 전자정보 사용방법을 듣고 있다. 전자정보는 컴퓨터, 스마트 기기와 같은 전자기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술정보를 말한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학술DB(Data Base)’, ‘e-Book’, ‘동영상 강의’ 등을 재학생들이 학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한국학술정보, ㈜모아진, 학술교육원 등 20개 업체가 참가해 재학생들에게 전자정보 이용법 강의와 체험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국내학술지뿐만 아니라 외국 학술저널, 공무원 동영상 강의, 어학 학습 동영상 등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어 기쁜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을 위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5개 이상 업체를 방문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경품에 응모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블루투스 스피커, 외장 하드디스크, 전자책 단말기 등 ‘전자정보박람회’에 걸맞은 경품에 학생들이 크게 호응했다.

문승진

|

이슈

전자정보자료 박람회 개최

2015.04.07

7,139

인기글

15개 업체 참가, 전자정보 자료 활용법 시연 ‘2015 전자정보자료 박람회(E-contents Expo 2015)’가 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천안캠퍼스 율곡기념도서관 1층 로비에서 열렸다. ▶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오디오북을 체험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로제타스톤, 교보스콜라, 파고다 교육, EBSCO 등 각종 전자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15개 업체가 참여했다. 율곡기념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책(e-book), 해외 논문 및 전자저널,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형태의 전자정보자료를 전시하며, 시연을 통한 이용자 교육도 진행됐다. 더불어 신입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한 자료 검색 방법과 도서관 이용에 대한 안내 부스도 마련했다. 전자정보 자료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어 관련 콘텐츠와 이용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성규 율곡기념도서관장은 “각종 전자정보자료를 구매해 학생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매년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율곡기념도서관은 81만여 권의 장서와 함께 e-book 8,772권을 비롯해 각종 전자저널,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전자정보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학술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현주

|

행사

장호정 교수, (사)한국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학회 회장 선임

2014.11.20

6,927

인기글

장호정 교수(전자전기공학부)가 (사)한국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학회 2014년도 가을정기총회에서 제12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015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 (사)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학회는 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 분야의 학문과 기술의 활발한 연구 및 발표, 교류 등에 힘써 관련 분야의 기술을 선도하고, 나아가 국가 전자산업 발전과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고자 지난 1993년 설립했다. 관련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600여 명의 회원과 대기업, 중소기업을 포함한 약 46개의 단체회원사가 참여하여 산학연이 함께 활동하며 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장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고효율 유기발광다이오드소자, 유-무기 복합전계발광트랜지스터 등이며 저서로는 [핵심 반도체개론](공저), 정보디스플레이공학(공저) 등이 있다. 대학 부설연구소인 ‘신소재 기술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2008년에 (재)해동과학문화재단이 수여하는 ‘2008 해동학술상’을 수상하고, 한국재료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현주

|

피플

퇴계기념중앙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2014.09.26

6,070

인기글

우리 대학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 25일 ‘2014학년도 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 했다. 전자정보란 ‘학술DB(Data Base)’, ‘e-Book’, ‘동영상 강의’ 등 전자기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술정보를 뜻한다. 이번 전자정보박람회는 학생들에게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이 구독 중인 전자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 박람회 참가자들이 전자정보 활용법 설명을 듣고 있다 박람회에는 ‘CNC’, ‘KITIS 산학연정보사’, ‘아람미디어’, ‘에듀스파’ 등 15개 전자정보 업체들이 부스를 마련해 학생들에게 컴퓨터, 스마트 폰 등으로 전자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직접 설명했다. ▶ 박람회 전경 스마트 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전자정보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보여 약 400여 명이 박람회를 방문했다. 학생들은 한 곳에서 다양한 전자정보 활용법을 배우는 유익한 경험을 했다. 특히, 전자정보를 강의 및 과제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몸소 익혀 학업 능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퇴계기념중앙도서관은 전자저널 3만 6천 종, 전자 PROCEEDINGS(회의자료) 1만 팔천 건, e-Book 2만 종 등을 보유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문승진

|

행사

율곡기념도서관 전자정보박람회 성황

2014.04.02

5,790

인기글

율곡기념도서관 로비에서 지난 1일 ‘2014 전자정보자료 박람회’가 열렸다. 이번 박람회는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책, 학술자료 및 프로그램, 동영상 강의 및 교재 등 각종 전자정보자료를 전시하고 효율적인 활용법을 소개해 전자정보자료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 학생들이 업체 부스에 방문해 전자정보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박람회에는 교보스콜라, EBSCO, 파고다, 로제타스톤 등 도서관에 전자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12개 업체가 참여해 각각 부스를 설치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활용해 자사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율곡기념도서관이 마련한 부스에서는 도서관이 구독하는 전자 자료 이용 교육과 DVD 대출 서비스 소개 등을 진행하며 재학생들의 전자정보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 학생들이 업체 부스에 방문해 전자정보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다양한 부대이벤트도 진행됐다. 각 부스를 방문하며 얻은 정보를 토대로 전자정보자료와 관련된 문제의 정답을 작성해 제출한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커피머신, 복합기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했다. 또한 박람회를 통해 익힌 내용을 활용해 전자정보자료를 가장 빨리 검색한 참가자에게 도서문화상품권을 제공하는 ‘전자정보 검색대회’를 진행하고 부스 투어를 마치고 설문지를 제출한 참가자들을 추첨해 상품을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해 호응이 높았다. ▶ 전자정보박람회 전경 한편 율곡기념도서관은 e-book 8,439권, 논문자료 등 웹DB 국내10종/국외 26종과 전자저널, 자격증 취득 및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동영상 강의 등 각종 전자정보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시대에 맞춰 대학 구성원들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전자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매년 전자정보박람회를 열어 이용자 교육을 실시하는 등 학술자료의 이용률 증가 및 활용능력 극대화에 힘쓰고 있다.

이현주

|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