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이성욱, 문현준 교수 2015년도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6.01.22
조회수 5,548
썸네일 /thumbnail.13665.jpg

우리 대학 이성욱(자연과학대학 분자생물학과), 문현준(건축대학 건축공학과) 교수가 한국연구재단 2015년도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에 선정 됐다. 이 교수는 생명과학단 분과, 문 교수는 공학단 분과에 각각 선정 됐다.

한국연구재단은 높은 전문성과 평가능력을 가진 전문가를 발굴하기 위해 2008년부터 기초연구사업 우수평가자를 선정하고 있다. 전문성·평가의견 성실작성·평가참여 횟수 등을 공정하게 평가해 ▲자연과학단 ▲생명과학단 ▲의약학단 ▲공학단 ▲ICT·융합 연구단 분과에서 우수평가자를 선정한다.

두 교수는 향후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관련 기쵝, 대형연구과제 심사 등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이 교수는 RNA 기반 암 및 바이러스 질환 치료 및 진단제 개발 등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대장암 환자의 주 사망요인인 암세포의 간으로의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신규물질 ‘RNA 앱타머’를 개발했다. 대장암의 간전이도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동시에 간전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길을 연 공적을 인정받아 ‘2015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문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건물 에너지 절약 기법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공조시스템 개발 및 평가 등이며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해 건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융·복합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용인 마북에 위치한 현대건설 그린스마트 이노베이션 센터에 실시간 에너지 성능 분석 기술을 적용해 시공했으며 판교 SK가스 연구소에 건물에너지를 절감하는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최적 운영 시스템을 적용·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