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검색하지 말고 채팅하세요” 인공지능 챗봇 ‘단아이(DanAI)’ 서비스 시작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8.05.21
조회수 5,268
썸네일 /thumbnail.39864.jpg

학사, 취업정보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단아이(DanAI)’
친구와 채팅하듯 질문하면 실시간으로 답변 얻을 수 있어

수업정보, 교내생활정보, 학사정보, 취업정보 등을 제공하는 채팅프로그램 ‘단아이(DanAI)’가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는 포털 로그인 -> 웹정보 -> 단아이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 단아이 서비스 범위


단아이는 학사 FAQ, 수강신청 방법, 개설 교과목 정보, 직업소개 등 학생 스스로 챙겨야 했던 학사시스템 전반을 인공지능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해준다.

⓵ 365일 24시간 질문-답변 ⓶ 객관적인 최신 정보 습득 ⓸ 학생 개인 상황‧적성에 따른 맞춤 상담 ⓹ 기존 상담자 역할을 한 교수‧직원의 업무 능력 향상 등 단아이 도입이 가져올 긍정적 변화가 기대된다.


▲ 단아이 대화화면 예시


막 첫발을 내딛은 단아이는 아직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지만 향후 데이터 축적, 딥러닝 학습 등을 통해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 범위도 단순히 학사‧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자기계발 컨설팅 등 학생 개인에게 1:1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단아이’를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 대비 ‘미래 대학’을 만들기 위해 미래교육혁신원 EduAI센터를 설립했다. 2016년 한국IBM과 ‘클라우드 기반의 인지컴퓨팅 기술 특별프로그램 공급’ MOU를 맺고 인공지능 캠퍼스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받았다. 지난해는 SKT를 사업 담당사로 선정해 단아이를 구축해왔다.

한편, EduAI센터는 지난주 축제 기간 중 양캠퍼스 재학생을 대상으로 ‘단아이’ 체험존을 운영했다. 재학생들에게 단아이 사용방법, 서비스 범위 등을 설명하고 경품도 제공해 호응을 얻었다.


▲ 죽전캠퍼스 혜당관 앞에서 열린 단아이 체험존에서 학생들이 사용방법 설명을 듣고있다.


체험에 참여한 김예슬(고분자공학과 3학년) 씨는 “수업이나 학사 정보를 일일이 검색해서 찾던 번거로움이 사라져서 좋다. 간단한 질문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