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소프트웨어학과 이현재·고준영, 육군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1위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9.10.01
조회수 4,387
썸네일 /thumbnail.55947.jpg

소프트웨어학과 이현재(13학번)·고준영(15학번) 군이 「2019년 육군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대학생 부문 1위에 올라 육군참모총장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26일 서울 디큐브시티에서 열렸다.


▲ (왼쪽부터)고준영, 이현재 군이 수상 후 기념촬영을 했다.


육군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는 참가자들의 정보보호 관련 최신 기술 경연을 통해 군과 민간의 사이버위협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부터 열리고 있다. 2인 1조 팀을 이뤄 3시간 30분 동안 사이버공격을 받은 PC를 조사,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대회. 이번 대회엔 전국 대학생 46명, 23팀이 출전했다.

우리 대학 정보보호 중앙동아리 ‘Aegis’에서 활동하며 평소 사이버보안에 관심이 컸던 두 학생은 이 대회에 출전해 사이버공격을 받은 PC의 악성코드 감염 경로, 탈취정보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했다. 문서 프로그램 ‘한글’ 파일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악성코드가 침입한 것을 발견, 경로 차단 등 추가 감염 방지 방안을 보고서로 작성해 심사위원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 학생은 “평소 ‘Aegis’에서 해킹 공격 기법과 사례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꾸준히 연습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며 “동아리 담당 조성제 교수님과 동아리원들에게 감사드리고 이번 대회를 계기로 관련 분야를 열심히 공부해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 문제 예방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