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박범조 교수,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15.09.09
조회수 6,675
썸네일 /thumbnail.9232.jpg

박범조 교수(경제학과, 교무처장)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의 제2단계 중형과제에 선정됐다.


▶ 박범조 교수(경제학과, 교무처장)

박범조 교수 연구팀(공동연구원 : 송재은·조홍종·유정석·황창하 교수)은 계명대학교와 공동으로 ‘행태과학에 기초한 지역경제발전 통합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팀은 2단계 중형과제 사업 수행을 위해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매년 2억 3천만 원씩 3년간 총 6억 9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SSK(Social Sciences Korea)사업은 사회과학분야 학술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차세대 사회과학자 양성 및 우수연구 집단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연구재단의 중장기 연구 사업이다. 사업은 1단계 소형 연구단으로 출발해 엄격한 평가를 통해 2단계 중형연구단에 진입하고, 3단계 전담연구센터를 설치하여 대형연구단으로 성장을 유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연구팀은 인간 행동의 일반법칙을 과학으로 발견하여 관리기술을 개발하는 행태과학과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빅 데이터 분석을 실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지역경제의 특수성과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후생증대 방안을 집중 모색할 계획이다.

연구를 주도하는 박범조 교수는 “행태과학의 사회과학적인 입지를 견고히 하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실험을 융합한 새로운 실험연구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행태과학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국대·계명대 공동 연구팀은 SSK사업 1단계 소형과제 수행을 통해 최근 3년간 107편의 연구논문과 6권의 전문학술서적을 출간하는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도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