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 및 국민참여예산 공모전, 재학생 수상 이어져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0.12.11
조회수 2,361
썸네일 /thumbnail.77923.jpg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교외 경연대회에서 잇달아 수상해 화제다.

지난 3일(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한 ‘2020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에 참가한 SW융합대학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유윤’팀(3학년 유재현, 4학년 윤기석)이 대상을 수상했다.


△ ‘2020 인공지능 문제해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유재현 군과 윤기석 군의 모습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산업·사회를 혁신할 수 있는 AI 문제를 발굴하고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재학생 ‘유윤’팀은 ‘기업가치 창출 분야’ 금융(NNA.ai) 기업의 ‘NLP를 이용한 증시지표 예측’ 분야에 참여했다. NLP란 컴퓨터와 사람의 언어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컴퓨터 과학과 어학의 한 분야다. 유윤 팀은 NLP를 이용한 증시지표 예측 프로그램 모델을 설계해 정확성과 참신성을 인정받아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유윤 팀 유재현 군은 “이번 학기 개설된 송영상 교수님의 ‘오픈소스 SW설계’ 교과목을 통해 쌓은 지식을 실제 NLP모델 설계에 적용했다.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바일시스템공학과 모든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김성사 학생(응용컴퓨터공학과) 외 1명,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 우수상 수상


△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에 참가한 김성사 학생과 현환빈 학생의 모습

지난달 25일(수)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한 ‘국민참여예산 대학생 공모전’에 참가한 우리 대학 ‘토영삼굴’ 팀[김성사 학생(응용컴퓨터공학과 4학년) , 현환빈 학생(도시계획부동산학부 2학년)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기획재정부는 대학생·청년들의 국가재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가 예산사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진행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재학생 ‘토영삼굴’ 팀은 ‘산림자원 관리 체계화를 위한 노거수(수령이 오래된 거목) 및 보호수 관리 시스템’을 제안해 참신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산림지도, 피해발행 예측 경보시스템, 관광빅데이터를 활용한 노거수 및 보호수 관광 상품 개발 등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토영삼굴팀 김성사 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예산 정책을 제안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앞으로도 전공을 넘어서 폭넓은 사고를 통해 융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을 역량을 키울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