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남정민 교수(창업교육센터), 우수학술상 수상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6.05.04
조회수 6,074
썸네일 /thumbnail.16805.jpg

남정민 교수(창업교육센터, 지식재산벤처경영학과)가 지난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6년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우수 학술상은 2015년 중소기업연구 게재 논문 40편 중 최우수논문에 주는 상이다.

남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북한이탈주민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산·학·관 협력체제(D.I.K 모델)를 중심으로’이다. 남 교수는 지난해 우리 대학 창업선도대학사업 중 하나인 ‘북한이탈주민 창업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직접 북한이탈주민을 만나 연구해 논문을 작성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3월 IBK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와 북한이탈주민 창업 활성화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학, 은행, 공사가 각각 창업교육, 창업자금지원, (창업 실패 시)재기 지원을 돕는 산·학·관 협력체제(D.I.K 모델)이다. 현재는 D.I.K 모델의 1단계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창업교육과 멘토링이 끝난 상태이다.

남 교수는 “지난달 설립한 통일벤처전략연구소(단국대 일반연구소)를 통해 본 연구의 후속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전략과 벤처환경 조성에 이바지 하고 싶다”고 했다.

한편, 한국중소기업학회는 중소기업 및 벤처연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지로서 40년간 경영, 경제, 공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회원들이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설립한 학회이다.